<칸영화제> 송강호 "한국영화 자신감 되찾았으면"

입력 2008. 5. 24. 04:33 수정 2008. 5. 24. 04: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우성 "이런 영화 빠진다면 바보"

비경쟁 부문 오른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주연

(칸<프랑스>=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한국 배우들이 말을 타고 대평원을 달리는 황야의 무법자가 된다면? 김지운 감독의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이하 '놈놈놈')의 독특한 이야기가 한국 최고의 스타 배우 3명을 한데 끌어모았다.

제61회 칸 국제영화제에 초청된 두 주연 배우 송강호와 정우성이 24일 오후(현지시각) 칸에서 한국 기자들 앞에 앉아 영화에 대해 설명했다. 체코 프라하에서 'G.I 조'를 촬영 중인 이병헌은 도착이 하루 늦어지면서 함께 참석하지 못했다.

지난해 '밀양'에 이어 2년 연속 칸을 찾은 송강호는 "더 편한 마음으로 축제를 즐기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으며 "관객수에 대한 부담보다는 한국영화의 잃어버린 자신감을 찾을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우성은 촬영 중 낙마해 팔이 부러진 사건을 소개하면서 "천만다행으로 왼손이 부러져 촬영을 계속할 수 있었다"고 말해 프로페셔널한 모습을 보였다.

다음은 두 배우와의 일문일답.

--지난해 '밀양'에 이어 올해 또 칸에 왔다. 소감은.

▲기본적으로는 같다. 최고의 영화제에 초청받았으니 배우로서 기쁘다. 달라진 점이라면 지난해에는 경쟁 부문으로 왔지만 이번엔 비경쟁이라 일정은 빠듯해도 마음이 편하다는 거다. (송강호, 이하 송)

--지난해에는 '놈놈놈'을 찍고 있을 때 '밀양'으로 칸에 오더니 지금은 박찬욱 감독의 '박쥐' 촬영 중에 '놈놈놈'으로 칸에 왔다.

▲그게 '박쥐'가 칸에 올 것이라는 징조가 아닐까? (정우성, 이하 정)

▲우성 씨가 센스가 있다(웃음). (송)

--처음 칸 영화제에 초대된 소감은.

▲좋은 영화제에 좋은 영화를 들고 좋은 배우들과 함께 오게 돼 기쁘고 마음은 물론 편하다. 유쾌한 추억으로 남을 것 같다. 비경쟁 부문이라 아쉽다는 분들도 있지만 비경쟁이니 진짜 축제가 되는 것이 아닌가. 오락성이 있는 영화라는 뜻이기도 하고. (정)

--영화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김지운 감독님과 배우들(송강호, 이병헌)도 워낙 같이 작업해 보고 싶은 분들이었고 마침 시나리오도 좋았다. 캐릭터도 각자 할 일이 있는 것이라 상승 효과가 있을 것으로 봤다. 남자배우들이 많이 나오는 영화를 해보고도 싶었고. 빠지면 바보인 거다. (정)

--'좋은 놈'으로 영화를 찍게 된 기분은.

▲영화를 보면 알겠지만 좋은 놈이 마냥 좋은 놈은 아니다. 그 점이 더 매력적이었던 것 같다. 셋 중 가장 냉정하게 판단하는 역이다. (정)

--남자들만 있는 현장은 어땠나.

▲삭막했지(웃음). 농담이고. 즐거웠다. 남자들이 많이 나오니 재미있는 일이 많았다. 액션 활극이다 보니 배우로서 희열을 맛보기도 했다. (송)

--한국형 웨스턴은 드문데 참고를 위해 서부영화를 좀 봤나.

▲일부러 골라 보지는 않았지만 워낙 서부영화를 많이 봐 왔다. 웨스턴을 한국적으로 소화하는 것이지만 감독이 워낙 개성이 강한 분이라 비교하면서 촬영하지는 않았다. 독창적으로 만들고 싶었다. (송)

--정우성 씨는 촬영 중 팔이 부러지는 사고를 당했다고 하던데.

▲말 고삐를 놓고 총을 쏘는 장면이었는데 비가 내리는 장면이었다. 바닥에 물이 고인 상태라 말이 점프를 해 낙마했다. 천만다행으로 다친 게 왼손이어서 촬영을 계속할 수 있었다. (정)

--말 대신 오토바이를 몰았다.

▲말보다는 오토바이가 안전하지 않나. 말을 타고 달리는 게 더 멋있어 보였겠지만 독창적인 것도 나와야 재미가 있으니 내가 양보했다(웃음). (송)

--감독으로 활동할 계획이라던데.

▲현장에서 내 본분은 배우다. 앞으로도 영원히 배우일 것이다. 연출은 또 한번 도전하는 꿈이란 의미가 있다. (정)

--각자 얻고자 하는 건 무엇인가.

▲700만 명이 봐야 손익분기점을 넘는다는 보도도 있던데 해외 판매가 돼서 그만큼은 아니라고 한다. 관객수를 떠나 한국영화의 잃어버린 자신감을 찾을 수 있었으면 한다.(송)

▲개인적으로는 캐릭터가 오랫동안 인상에 남아 있었으면 한다. 또 영화의 흥행을 떠나 이 영화가 한국영화의 가능성을 보여줄 것으로 믿는다. (정)

cherora@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