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관람료 9000원으로 인상 추진.. 제작가협·노조 "수익 악화·총체적 어려움"

입력 2008. 11. 25. 17:46 수정 2008. 11. 25. 21: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화 관람료를 9000원으로 올리는 방안을 영화계가 추진한다.

영화제작가협회와 영화산업노조 등은 25일 서울 청량리동 영화진흥위원회 회의실에서 영화산업 협력위원회를 열고 현재 7000원 안팎인 영화 관람료를 9000원으로 올리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제작가협회 측은 "영화 관람료가 2001년에 1000원 인상한 뒤 지금까지 묶여 있다"면서 "물가인상률도 따라잡지 못하는 가격 때문에 영화계의 수익이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영화노조 측도 "영화계가 총체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어서 관람료 인상을 고려할 수 있다고 본다"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이에대해 영진위 관계자는 "극장주들이 결정해야할 사항"이라며 "담합으로 몰리지 않도록 공정거래위원회와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제작가협회는 요금 인상과 함께 극장과 제작사 측의 수익 분배 비율도 조정해야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극장 요금은 외국 영화의 경우 극장이 40%, 수입배급사가 60%로 나눠 갖지만, 한국 영화는 50:50으로 분배하고 있다. 제작가협회는 "한국 영화도 제작배급사가 관람료의 60%를 가져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강한섭 영진위원장은 "이번에 결성한 공정경쟁 특별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화노조는 임금을 체불한 제작사를 영진위의 투자심사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노조 측은 "지금도 한해 10건 안팎의 임금 체불이 빚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지방 기자 fattykim@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