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총선방송 오늘(8일)부터 시작, 5일 앞당긴 이유

뉴스엔 2016. 4. 8. 14: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조연경 기자]

SBS가 총선방송을 5일 앞당긴다

SBS는 4월 8일 "제 20대 국회의원선거일인 닷새 앞둔 8일 오후 4시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총선방송을 내보낸다"고 밝혔다.

SBS 측에 따르면 SBS는 'SBS 국민의 선택 프롤로그’라는 타이틀로 모바일 총선방송을 시작한다. 모바일 선거방송은 카카오톡 채널(채팅창 오른쪽 탭)과 다음앱에서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2시간 동안 생방송된다.

한편 ‘SBS 국민의 선택 프롤로그’에서는 보수와 진보 대표 논객 전원책과 정봉주, 역사전문가 설민석이 참석한다. 이들은 각자가 기억하는 선거 날의 추억과 대한민국 선거사를 토크로 풀어나간다. 개인적 추억과 공적 역사를 토크로 버무려, 제20대 국회의원을 뽑게 된 우리의 오늘을 돌아보자는 의도다.

사전투표 현장도 중계차로 연결해, 벌써 한 표를 행사한 유권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도 들어본다. 방송 준비과정과 뒷얘기도 가감 없이 소개한다.

이와 함께 SBS가 선거 닷새 전 선거방송을 시작한 배경엔, 내일까지 치러지는 이틀 간의 ‘사전투표’를 독려하자는 뜻도 담겨있다.

사전투표는 별도 신고 없이 사전투표기간 동안 읍 면 동마다 설치되는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는 제도다. 주소지가 아닌 곳에서도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등 본인 신분증만 있으면 사전투표가 가능하다.

2014년 지방선거에선서는 사전투표율이 11%를 넘길 만큼 유권자들의 호응이 좋았다. 투표를 사전투표로 미리 할 경우, 실제 투표일 하루를 온전한 공휴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으로 분석된다.

SBS는 사전투표가 진행되는 동안 사전투표를 마친 유권자의 인증샷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0020(무료)으로 접수해, 선거 당일인 13일 방송할 예정이다.

SBS는 “소중한 참정권의 의미를 국민에 알리고 투표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로 선거방송을 준비하고, 편성 또한 파격적으로 앞당겼다”고 밝혔다.

SBS는 앞서 지난 2012년 4.11 총선에서 방송 최초로 투표를 마친 유권자 인증샷을 방송했고, 같은 해 대선방송에선 아침부터 선거방송을 편성해, 투표율 제고에 기여한 바 있다.

SBS는 ‘재미 감동 정보’라는 선거방송의 핵심 콘셉트도 발표했다.

자칫 딱딱해질 수 있는 선거와 정치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가기 위해 역동적인 그래픽을 대폭 강화, 선거의 이면에서 벌어지는 정치세력 간 수 싸움을 역사와 판타지 소설 형식의 스토리로 소개한다.

이 가운데 기획부터 완성까지 7개월이 걸린 총선 삼국지는 2016년 김무성, 김종인, 안철수의 지략 대결을 요약한 총선 판 서사시다. 지난 19대 총선 판세를 기초로 4년 간 각 당이 쌓아온 탈환 또는 수성 전략을 이야기로 엮어, 3D 지도와 전쟁 사극풍 실사 촬영을 통해 시각화했다.

또 금배지 권력을 얻기 위해 경쟁하는 정치인들의 모습이 판타지 형식의 3D 그래픽으로 구현된다.

이와 함께 과거 선거방송에서 도입해 큰 인기를 끈 그래픽 소재를 한 차원 업그레이드해서 활용한다. SBS 선거방송 그래픽의 간판 격인 ‘달리기’는 특수 촬영 등의 첨단 제작 과정을 거쳐, 후보자들이 어깨를 맞대고 경합하며 달리는 마라톤’=으로 재탄생한다. 또 과거 투개표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데 활용됐던 마스코트 흰 곰 ‘투표로’는 더 귀여운 모습으로 진화해 등장한다.

한편의 영화 같은 이들 그래픽을 소개하는 역할은 안지환, 김영선 등 베테랑 성우들이맡아 실감나는 스토리 전달과 시청자 몰입을 극대화에 나선다.

SBS는 4월 13일 20대 총선 방송 진행 라인업도 발표했다.

SBS 8뉴스 메인 앵커 신동욱, 정미선과 함께 김현우, 박선영 앵커, 배성재, 장예원 아나운서, 김범주, 김용태 기자 등이 출연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한다.

이기성 SBS 선거방송기획팀장은 “국민과 공감할 수 있는 선거와 정치 이야기를 담는 게 이번 선거방송의 핵심”이라며, “많은 유권자들이 선거의 중요성을 깨닫고, 궁극적으로는 희망찬 우리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도록 하자는 취지다"고 밝혔다.

뉴스엔 조연경 j_rose1123@

‘태양의 후예’ 15회 예고, 달달한데 불안한건 뭐죠?구설수 장동민, 개그의 품격을 김구라와 비교하니 위험한 어른? 안재현 구혜선 5월 21일 결혼 “가족식, 예식비용 소아병동 기부”(전문포함)[어제TV]‘태양의 후예’ 탓에 이혼율 ↑, 그러나 송송커플 열애설 ↓(해피투게더3)[어제TV]‘태양의후예’ 송송커플, 설마 새드엔딩 아니죠?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