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여혐 논란, 불편함 드려 죄송" (공식입장)

입력 2016. 7. 6. 16: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BN스타 남우정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이 여성혐오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6일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공식 팬카페를 통해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방탄소년단 전원은, 방탄소년단의 가사와 SNS 콘텐츠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신 모든 분들과 팬 여러분들께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이러한 지적 사항과 문제점을 앞으로의 창작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고하고자 합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15년 말부터 방탄소년단 가사 내 여성혐오 논란이 있음을 인지하고, 가사를 다시 검토한 결과 내용 중 일부가 창작 의도와는 관계없이 여성 비하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고, 그로 인해 많은 분들에게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방탄소년단이 데뷔 전에 SNS에 올린 내용 중 일부가 여성들에게 불쾌한 콘텐츠일 수 있다는 것도 자체적으로 확인했습니다. 이에 대해 오랜 시간 많은 고민을 하였으나, 그동안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지 않았던 이유는 가장 적절한 시기에 올바른 방법을 통해 정확한 내용으로 진심 어린 피드백을 드리기 위해서였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소속사는 “이번 자체 검토와 논의를 통해 음악 창작 활동은 개인의 성장 과정과 경험, 그리고 사회에서 보고 배운 것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사회의 편견이나 오류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회에서의 여성의 역할이나 가치를 남성적인 관점에서 정의내리는 것도 바람직하지 못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방탄소년단은 대중 문화 트렌드를 만들어 나가는 아이돌 그룹의 일원으로서 멤버들의 발언이나 행동 등이 여러 사람들과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방탄소년단의 콘텐츠 제작에 있어 좀 더 신중하지 못했던 점과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된 점에 대한 책임을 크게 통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방탄소년단의 성장을 지켜봐 주시고, 부족한 점에 대해 지적해주시면 더욱 노력하는 자세로 팬들과 사회의 조언에 귀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사과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지난 2015년부터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을 기반으로 믹스테잎 가사에 여성혐오 표현이 있다는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문제가 된 가사는 ‘그래 넌 최고의 여자, 갑질/so 존나게 잘해 갑질/아 근데 생각해보니 갑이었던 적 없네/갑 떼고 임이라 부를게 임질’ (랩몬스터 믹스테잎 ‘농담’), ‘여자는 최고의 선물이야’(‘호르몬전쟁’)등이다.

남우정 기자 ujungnam@mkculture.com
  • ▷▷ MBN 뉴스 더보기
  • ▶ [다시보기] 아쉽게 놓진 MBN 프로그램도 원클릭으로 쉽게!
  • ▶ [건강레시피] 밥상을 바꾸면 건강이 달라집니다! 건강밥상 레시피 지금 확인하세요!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