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아이콘 9월 15일 데뷔, 빅뱅 다음 타자 확정[YG 양현석 대표 인터뷰]

2015. 7. 22. 09: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OSEN=손남원 기자]완전체 빅뱅의 5개월 연속 신곡 발표 프로젝트로 2015년 가요계를 강타중인 YG가 그 다음 타자로 신예 아이콘을 데뷔시킨다. 9월 15일로 출격 날짜까지 정해졌다. 아이콘은 그 선발 과정과 바비, 비아이 등 개별 멤버의 활약으로 인해 이미 강력한 팬덤이 형성된 YG의 힙합 보이그룹이다.

아이콘 데뷔 소식은 우연찮게 확인됐다. 하이그라운드의 혁오 계약 소식이 솔솔 흘러나오던 이번 주초, YG 양현석 대표 프로듀서에게 여러 차례 문자를 보낸 끝에 연결된 전화 인터뷰에서 '아이콘 데뷔 날짜 확정'이란 대어가 낚인 것이다. 당시 양 대표는 업무 회의차 미국 뉴욕에 머물던 참. 일단 빅뱅의 신곡 일정과 YG의 후속 가수가 아이콘인지 위너인가를 물었다.

이에 양 대표는 "9월1일까지 빅뱅이 매달 신곡을 발표하느라 잠시 숨 돌릴 틈도 없었다. 뮤직 비디오를 두 편씩 찍는다는 것이 보통 힘든 일이 아니다. 그래서 아이콘은 빅뱅과 일정이 겹치지 않도록 조정할수밖에 없었다. 9월15일에 데뷔한다"고 날짜까지 꼭 집어 아이콘의 출격을 선언했다.

그는 "(아이콘이)보이그룹으로서 힙합 쪽에 비중을 두는 아이돌그룹이기 때문에 빅뱅 다음에 나오는 의미가 YG로서는 아주 크다. 최선을 다해서 런칭하고 싶다"며 "아이콘과 위너, 각 팀이 제게 갖고온 자작곡이 각각 50곡씩에 달한다. 9년차 빅뱅이야, 언제든 바로 발표할수 있는 곡을 만드는 경지에 올라 있다. 그런 빅뱅도 몇 년전에는 제게 신곡을 만들었다가 자주 '까였다'는 에피소드를 방송에서 밝힌 적이 있지않나"라며 특유의 너털웃음을 터뜨렸다.

"위너와 아이콘은 아직 무르익지 않았다. 합계 100곡이 다 까였지만 그 중에서 몇 개씩을 골라서 다시 다듬고 있다. 이 둘이 빅뱅처럼 오래가는 그룹이 되도록 만드는 초석이다. 지금까지 YG를 키워오면서 제가 가장 중요시한 부분이 소속 뮤지션들이 자기가 부를 곡을 직접 만드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이었다. 아이콘과 위너도 이런 부분에서 차별화되야 한다. 자기 옷을 자기가 직접 재단해서 입으니 얼마나 좋은 일인가"라고 되물었다.

또 YG 소속 가수인 타블로가 설립한 힙합 독립 레이블 '하이그라운드(HIGHGRND)'에 대한 양 대표 자신의 소견도 밝혔다. "YG는 뒤에서 (하이그라운드를)지원만 해줄뿐 회사 운영이나 음악에 관해서는 전혀 간섭하지도 않을 것이고 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사실 지난 1997년 양 대표가 설립한 YG도 태생은 국내 최초의 힙합 전문 레이블이다. 그는 "요즘자주 드는 생각이 만일 제가 지누션과 원타임을 제작하던 1997, 1998년에 지금의 YG 환경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었다면 훨씬 좋은 작업 결과물들을 훨씬 더 많이 만들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라며 "타블로의 하이그라운드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지지하게 된 계기"라고 털어놨다.

"엔터 사업뿐 아니라 모든 분야가 그렇겠지만 YG도 사업 초기 6~7년 동안은 경험과 자금 부족 증으로 숱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지누션과 원타임, 세븐 등을 연속으로 성공시켰지만 매달 회사 직원들 월급을 걱정하며 불안하게 살았던 시절이죠. 그래서 제작에 관심 있고 재능을 가진 후배들에게 (YG 초창기와 같은)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해 주고 싶은 마음입니다. 마음 놓고 편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에서 음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그들이 독자적으로 자신의 레이블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켜봐 주는 것이 제 꿈이고 목표인거죠."

양 대표의 그 첫 번째 도전이 바로 하이그라운드 지원인 셈이다.그 하이그라운드가 최근 MBC 간판 예능 '무한도전'을 통해서 일약 스타덤에 오른 혁오를 첫 번째 아티스트로 영입한 사실이 21일 공개되면서 큰 화제를 불러 모았다.

'혁오'는 보컬 오혁과 임동건(베이스), 임현제(기타), 이인우(드럼)가 함께하는 밴드. '위잉위잉', '와리가리' 등 자신들만의 독보적인 음악과 패션감각으로 새로운 영역을 구축해 나가며 인디신과 셀럽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혁오가 하이그라운드를 선택한 계기는 타블로와 서로의 음악에 반했던 점이 크게 작용했다. 이전부터 자신의 라디오에서 혁오의 음악을 종종 소개해왔던 타블로는 최근 함께 공연을 준비하며 우정을 쌓아왔다. 음악적인 교류를 하는 과정에서 서로가 지향하는 바가 같다는 걸 확신한 혁오는 하이그라운드와 함께 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언더그라운드에서 출발해 12년 동안 자신들만의 색깔로 에픽하이를 이끌면서 나얼, 이소라, 락밴드 넬 등의 싱어송라이터들과의 꾸준한 교류를 해 온 타블로이기에 혁오가 지닌 독창성과 자립성을 존중하는 좋은 동반자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 대표는 혁오의 하이그라운드 합류 소식을 뒤늦게 전해 듣고 무척 기뻤다고 한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YG는 이들의 뒤를 지켜주고 밀어줄 뿐입니다. 모든 아티스트들의 음악 활동과 회사 운영및 결정은 하이그라운드가 독자적으로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YG가 지금의 자리에 오기까지 18년이 걸렸다면 후배들의 독립 레이블 성장 속도는 훨씬 빠를 게 분명합니다. 하이그라운드는 그 시작일 뿐이고 YG는 앞으로 많은 후배들의 레이블 설립을 지원하는 데 앞장 서서 어려운 국내 언더와 인디씬의 음악적 환경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데 작은 도움이 되고 싶어요."/mcgwire@osen.co.kr<사진> 믹스앤매치, k팝스타 제공

[2015 프로야구 스카우팅리포트]

[요지경세상 펀&펀]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