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에 맞선 작은 영화들.. "도움이 필요해"

2014. 2. 3. 18: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성하훈 기자]

삼성반도체의 산업재해 문제를 다룬 영화가 잇따라 개봉될 예정이다. 오는 6일 개봉하는 < 또 하나의 약속 > 과 3월 개봉을 앞둔 < 탐욕의 제국 > 이 바로 그것. 같은 소재를 두고 하나는 극영화로, 또 하나는 다큐멘터리로 각각 제작됐다.

이들 영화는 삼성을 소재로 했다는 점 외에도 다른 공통점을 갖고 있다. 개봉 전 국내 영화제에서 큰 호평을 받았다는 점, 관객들이 십시일반으로 모아준 돈으로 완성됐다는 점, 관객들의 도움을 바탕으로 개봉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 등이 그렇다.

하지만 국내 굴지의 대기업의 문제를 정면으로 지적하는 작품들이기 때문에 영화가 안정적으로 상영될 수 있을지에 대한 염려와 외압에 대한 우려도 가시지 않고 있다. 다큐멘터리 < 탐욕의 제국 > 보다는 극영화인 < 또 하나의 약속 > 의 흥행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영화계와 관객들은 지난해 < 천안함프로젝트 > 가 일방적으로 상영 중단되면서 '보이는 않는 손'의 방해를 경험한 탓에 이 두 영화의 행보를 주시하고 있는 모습이다.

[또 하나의 약속]작지만 강한 영화... 스크린 확보 위해 고군분투

2월 6일 개봉하는 영화 < 또 하나의 약속 > 포스터

ⓒ 또 하나의 가족 제작위원회

설 연휴가 시작되기 직전인 지난 1월 29일 < 또 하나의 약속 > 제작자인 윤기호 피디는 제작두레 회원들에게 메일을 보냈다. 개봉을 앞두고 적극적인 예매를 호소하는 내용이었다.윤 피디는 메일을 통해 "일반적인 영화들은 어느 정도 극장을 열겠다는 게 지금쯤 나오겠지만, ( < 또 하나의 약속 > 에 대해서는) 극장 체인들이 반신반의하고 있다, 설 이후 극장 규모를 정하겠다고 한다"면서 "'이 영화, 작은 영화 아니냐?' '그냥 20개 정도면 되지 않아?' 이런 이야기를 듣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시사회와 온라인에서의 뜨거운 반응을 보고도 (극장 체인들이) 그렇게 이야기한다, 우리 영화를 작은 영화로 보이게 해, 개봉주가 지나면 내리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다"는 우려를 전한 뒤, "그래서 예매라는 수치로 증명해야만 영화를 지킬 수 있다"고 관객들의 관심을 요청했다.

'삼성을 소재로 한 영화기에 외압이 있을 수 있다'는 세간의 우려에 대해 감독이나 배우들은 언론 인터뷰에서 '그런 경우는 없었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개봉을 앞둔 현재, 긴장감이 감도는 모양새다. 영화 < 또 하나의 약속 > 은 예매율 수치를 보여주기 위해 설 연휴 기간 중인 1월 30일과 31일(이상 서울)과 2월 2일(대구)에서 특별 시사회를 열어 상영관들에게 무언의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영화 < 또 하나의 약속 > 한 장면

ⓒ 또 하나의 가족 제작위원회

윤기호 피디는 지난 2일 전화통화에서 "상영관은 화요일(4일)에 최종 확정되겠지만, 대략 300개 정도의 스크린 상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상적으로 초기 예매율과 첫주 관객 수가 영화의 흥행 여부를 좌우한다. 최근 개봉한 한국영화들이 대략 500개관 안팎의 스크린에서 상영을 시작한 것과 비교해볼 때 영화 < 또 하나의 약속 > 은 상영관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영화 < 또 하나의 약속 > 은 1만 명이 참여한 제작두레를 통해 제작비 10억 원 정도를 모금했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예산 영화로 취급받고 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완성도는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사전 시사회를 통해 영화를 먼저 만난 관객들의 반응이다. < 변호인 > 이후 기대되는 작품이라는 평가도 나왔다.

최영환 촬영감독과 연리목 음악감독 등 제작에 참여한 스태프들 역시 충무로에서 최고라고 평가받는 이들이다. 이들은 영화 < 베를린 > < 도둑들 > < 은교 > 등에 참여했던 베테랑들로 영화의 취지에 공감하며 무보수 혹은 적은 보수만 받고 영화 제작에 참여했다. 주연을 맡은 박철민씨도 "수익이 나지 않는 상태에서는 한 푼도 받지 않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영화 < 또 하나의 약속 > 이 저예산 영화로 성공한 < 부러진 화살 > 의 뒤를 이을 수 있을지는 '극장이 얼마나 스크린을 내주느냐' 그리고 '관객들의 예매율 및 호응도'에 달렸다. 대기업 자본이 사실상 극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상영관들이 어떤 모습을 보일지 주목된다.

[탐욕의 제국]피해자들을 대하는 삼성의 민낯... 개봉비용 모금 중

삼성의 민낯을 드러내는 다큐멘터리 영화 < 탐욕의 제국 >

ⓒ 푸른영상

삼성 반도체 피해자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은 홍리경 감독의 다큐멘터리 < 탐욕의 제국 > 은 영화 < 또 하나의 약속 > 에 이어 3월 개봉을 목표로 준비 작업이 진행중이다. 배급 관계자는 "기흥공장 백혈병 피해자 고 황유미씨의 기일인 3월 6일 개봉을 예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큐멘터리 < 탐욕의 제국 > 은 지난해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지원을 받아 완성된 뒤 첫선을 보였다. 젊은 여성 감독이 뚝심 있게 제작한 작품으로 삼성 반도체 피해자들을 알리는 다큐멘터리라는 점에서 화제를 모았다. 특히 삼성이 이 작품 지원을 이유로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후원을 끊은 사실이 알려져 영화계의 빈축을 사기도 했다.

삼성 반도체 백혈병 피해자 황유미씨의 학창 시절(위)과 투병 당시의 모습(아래)

ⓒ 푸른영상

영화 < 또 하나의 가족 > 김태윤 감독은 먼저 완성된 다큐멘터리 < 탐욕의 제국 > 을 보지 않았다고 밝혔으나, 같은 소재를 내용으로 삼고 있고 두 감독 모두 사전 취재를 열심히 한 탓에 비슷한 장면들이 많이 나온다.물론 비슷하더라도 극영화와 다큐멘터리의 느낌은 다르다. 시나리오를 통해 각색된 작품과 긴 시간 동안 사실적인 내용만을 담은 다큐멘터리는 상호보완적인 모습이다.

다큐멘터리 < 탐욕의 제국 > 을 통해서는 영화 < 또 하나의 약속 > 에 나오는 실제의 인물과, 피해자 모임인 '반올림'에서 활동하는 여러 사람의 생생한 이야기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국회에 불려나와 책임 회피를 하는 삼성 관계자가 피해자와 눈 마주치기를 부담스러워 하는 모습은 거대 기업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준다. 희생자 가족들의 노제를 막기 위해 도로를 통제하는 삼성의 모습은 초법적인 느낌마저 준다. 또 불산 누출 사고에 대해 변명하는 삼성의 태도 역시 책임 의식이 결여된 대기업의 모습을 드러내기도 한다.

영화 < 또 하나의 약속 > 이 제작비를 모금했다면 다큐멘터리 < 탐욕의 제국 > 은 개봉 비용을 모금 중이다. 다큐멘터리 제작 현실이 열악한 상태에서 개봉을 위한 과정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온라인 펀딩( https://tumblbug.com/ko/empire2014)을 통해 3000만 원 모금을 목표로 삼았다. 모금은 오는 23일까지 진행된다.

다큐멘터리 < 탐욕의 제국 > 을 홍리경 감독은 "삼성 반도체 공장에서 일하는 대부분의 노동자들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이제 막 일을 시작한 이들"이라면서 "학교와 가정의 규율에서 벗어나 마음껏 연애도 하고 싶고, 여행도 다니고 싶을 나이지만 제가 만난 이들의 삶에는 그런 소박한 꿈이나 욕망들이 지워져 있었다"고 전했다. 화장과 액세서리 착용은 생각할 수도 없고, 방진복·방진모·마스크로 온몸을 가리며, 개인의 몸은 그 안에서 지워지도록 설계돼 있다는 것이다.

이어 홍 감독은 "'안 예쁜 모자가 나오면 예쁜 모자가 나올 때까지 갈아 쓴다'는 노동자의 이야기가 감동으로 다가왔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국가의 산재보상보험제도 등 삼성반도체 노동자들의 죽음을 바라보는 사회적인 시선에서 벗어나, 평범한 욕망을 감춰야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싶었다"고 제작 취지를 밝혔다.

스마트하게 오마이뉴스를 이용하는 방법!☞ 오마이뉴스 공식 SNS [ 페이스북] [ 트위터]☞ 오마이뉴스 모바일 앱 [ 아이폰] [ 안드로이드]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