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 최민식, 개념소감.."잔칫날 이런 동료 없어야"

최은영 2012. 12. 1. 00: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스타in 최은영 기자] 최민식이 수상의 기쁨을 뒤로한 채 동료 영화인을 배려해 감동을 안겼다.

최민식은 30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33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에서 영화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로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그의 수상소감은 인상적이었다. "오늘 영화인의 잔칫날인데 마음이 무거워 주제넘게 한마디 하겠다"고 운을 뗀 최민식은 "최근 어떤 동료 감독이 자기 자신의 자식과도 같은 작품을 스스로 죽이는 모습을 봤다. 화려한 잔치지만 우리의 동료 누군가는 쓴 소주를 마시며 비통에 젖어 있을 것이다. 상업영화든, 비상업영화든 그런 동료가 없어야 하겠다. 제도적으로 고민해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머리를 맞대고 상생 방안을 고민해보자"고 제안해 현장에 모인 영화인들의 공감 어린 박수를 받았다.

이날 최민식이 언급한 동료 영화인은 영화 '터치'의 민병훈 감독이다. 민 감독은 최근 자신의 영화가 교차 상영되자 이를 불공정거래로 신고했고, 배급사에 스스로 종영을 통보했다.

최민식의 발언은 올해 한국영화가 1억 명의 관객을 모으는 등 전성기를 맞았으나 멀티플렉스 독과점, 대기업의 수직계열화 문제 등 한국영화의 고질적인 병폐를 꼬집은 것이어서 의미가 컸다는 평가다.

한편 이날 여우주연상은 '내 아내의 모든 것'의 임수정이 받았고, 감독상은 '부러진 화살'의 정지영 감독이 수상했다. 최우수작품상은 김기덕 감독의 '피에타'에 돌아갔다.

최은영 (euno@edaily.co.kr)

▶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연예 스포츠 정보도 내 손안에 ' 이데일리 모바일 서비스'▶ 스타 화보./스타 갤러리를 한 눈에 스타in 포토<ⓒ함께 만들고 함께 즐기는 엔터테인먼트 포털 스타in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