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김사랑 "18살 천재? 손발 오그라드는 기억"

2009. 9. 10. 14: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TV]'천재 원맨밴드' 김사랑이 돌아왔다. 아니, 돌아올 것을 예고하며 살짝 모습을 비췄다. 지난 1일 EP앨범 '비하인드 더 멜로디'(BEHIND THE MELODY)를 발표했지만 활동 계획이 없는 탓에 스스로도 '컴백'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적극적인 홍보 없이도 '비하인드 더 멜로디'는 대형 기획사들이 내놓은 아이돌 그룹 홍수 속에서 주간 앨범 차트 2위(인터파크 집계)에 오르며 화려하게 그의 복귀를 알렸다. 타이틀곡 '취중괴담' 음원과 티저 영상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그러나 김사랑은 팬들의 호응에도 방송은 물론이고 공연 계획도 없다. 이번 EP앨범도 중요하지만 활동보다는 4집 정규앨범 작업에 힘을 쏟겠다는 입장이다.

"4집 정규앨범을 준비중인데 중간에 싱글이 나올 겁니다. 계획인데도 말씀드리기가 조심스럽네요. 이러다가 또 3년 걸리면 안되는데…. 그래서 이번 앨범으로는 활동을 하기가 어려워요. 곡작업을 계속 해야 되거든요. 밀린 곡도 많고."

현재 김사랑은 충청북도 진천에 머물면서 작업을 한다. 얼마 전까지는 서울에 있었지만 음악에 더 집중하려 부모님이 계신 고향으로 돌아갔다. "촌에 가니 막걸리 마시는 맛이 있더라."는 그는 초면에 느끼기에도 삭막한 도시가 어울리지 않는 인상이었다.

"서울에 있다보니 힘들면 무조건 술만 먹게 되더라고요. 서울을 떠나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요즘엔 산에 자주 갑니다. 올라가서 멀리 보다보면 자연이 아름답다는 걸 느끼면서 생각을 잊을 수 있거든요."

김사랑의 팬들은 기다림에 익숙하다. 이전 앨범 '유턴'(U-turn)은 6년 넘는 준비기간이 걸렸지만 활동은 공연 몇 번이 전부였고, 그 후 2년 만에 나온 이번 EP앨범도 활동 계획이 없으니 그럴 법도 하다.

"팬들에게는 다르겠지만 저로서는 생활이 늘 똑같아요. 술 마시고, 음악작업 하고, 여행 다니고. 앨범을 냈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지 않거든요. 계속 자유롭게 음악을 즐기다 보니까 시간이 잘 가요. 스스로 만족할 때까지 녹음하려면 몇 주씩 걸리니까요. 가사도 마찬가지고 편곡도…. 긴 공백기이긴 하지만 늘 재밌어요."

'나는 18살이다.'라는 광고 문구를 떼어내지 못할 것 같던 그도 어느덧 10년 간 세상을 겪은 28살 청년이 됐다. 김사랑은 과거를 "하고 싶은 대로 다 해볼 수 있었지만 부족했던 모습"으로 기억했다.

"그 때 곡을 들어보거나 무대를 보면 요즘 표현으로 '손발이 오그라드는' 기분이에요. 부족한 상태에서 부담만 컸죠. 음악을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지금이 편하고 좋아요. 음악이야 항상 아쉬움이 남죠. 지금도 곡을 마무리하면 20%정도 부족함을 느낍니다. 하지만 그래야 앞으로 그 20%를 위해 노력하지 않겠어요?"

비록 활동은 안하지만 이번 앨범을 반겨준 팬들에게는 "너무 행복하다."며 고마움을 표현했다. 김사랑 본인이 즐기는 음악을 함께 즐길 '동지'같은 팬들의 존재는 그의 목표를 더욱 명확히 했다.

"오랫동안 재밌게 음악을 즐기는 게 목표입니다. 대중적인 성공에 집착하지 않고 즐기면서 곡을 만들고 연주하는 모든 분야를 다 잘하고 싶어요."

서울신문 나우뉴스TV 박성조기자 voicechord@seoul.co.kr

서울신문 나우뉴스TV 김상인VJ bowwow@seoul.co.kr

재미있는 동영상 뉴스 Copyrights ⓒ서울신문 나우뉴스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