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출동' 인권유린 일삼는 뻔뻔한 기도원장·목사 '충격'

전선하 기자 2010. 8. 10. 08:1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V리포트 전선하 기자] 폭행·감금·비위생이 일상인 기도원의 실태가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9일 방송된 SBS '긴급출동 SOS - 감옥살이 기도원'에서는 기도원이라는 미명하에 알콜중독, 지적장애, 신체장애 등 심신이 불편한 입소자들에게 가해지는 인권유린 실태를 고발했다.

입소자로 기도원 내부에 잠입한 제작진은 기도원에서 자행되는 인권유린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기도실이라고 이름 붙은 숙소는 한 사람이 겨우 누울 만한 좁은 공간에 악취가 진동하는 용변용 플라스틱 통을 옆에 두고 잠을 자야 하는 열악한 상황이었다. 불도 들어오지 않는 암흑천지에 밖에서 문을 자물쇠로 잠그는 명백한 감금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화재라도 발생한다면 큰 인명피해를 피할 수 없는 위험천만한 실태였다.

입소자들에게 제공되는 식사 역시 한심하기 그지없었다. 푹 퍼진 국수에 김치 하나가 반찬으로 제공되는 식사가 입소자들의 영양을 책임지고 있었다. 냉장고를 뒤지자 유통기간이 1년도 지난 식재료와 간식들이 쏟아져 나왔다. 식사 때 사용하는 나무젓가락은 몇 번을 재사용했는지 곰팡이가 쓸어있었다. 입소자들은 심지어 먹고 난 음식을 밥과 국, 반찬 등을 따로 분류하여 모아둔 뒤 다시 먹고 있다는 충격적인 증언도 했다.

화장실은 따로 문을 설치해두지 않아 용변 보는 모습을 고스란히 타인에게 보여줘야 하는 실정이었고 화장지는 한 번에 다섯 칸만 사용할 수 있게 배급을 하고 있었다.

기도원에서는 폭행도 자행되고 있었다. 원장에 의해 우수 입소자로 선정된 이들은 반장이 되어 기도원 관리자로 일하고 있었는데 장애를 가진 입소자에게 무차별적인 폭행을 가하는 모습이 제작진의 카메라에 고스란히 담겨 공개됐다. 제작진의 취재를 알게 된 입소자들은 앞 다투어 폭행을 당했다는 증언을 했다.

더 문제인 것은 의사처방이 필요한 의약품들을 입소자들이 임의로 복용하고 있는 사실. 의약품의 성분과 기능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기도원장은 입소자들의 눈을 보면 필요한 양을 알 수 있다며 제멋대로 용량을 조절하여 입소자들에게 의약품을 복용케 하고 있었다. 의약품 중에는 전문의의 지시가 반드시 필요한 향정신성약품도 있었다.

제작진은 기도원을 운영하는 원장과 목사에게 이러한 감금·폭행·비위생·의약품 오남용에 대해 물었지만 이들은 우격다짐으로 사실을 부인했다. 고함을 치며 막무가내로 제작진을 쫓아내려던 원장과 목사는 입소자들의 증언에 의해 사실들이 하나씩 확인되자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정신상태가 좋지 않은 입소자들의 말을 신뢰할 수 없다며 피하기에 급급했다.

충격적인 기도원의 실태에 제작진들은 관계기관을 찾아갔지만 종교시설이라는 이유로 이를 막을 제도적 장치, 관리감독 할 기관이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 솔루션팀은 장애우익권익문제 연구소 등의 도움을 받아 이들 입소자들의 의사를 물어 기도원 퇴소 여부를 도왔다. 전문가들은 "기도원과 같은 종교시설이라 하더라도 내부에서 일어나는 불법행위나 형사상 처벌 대상이 되는 범죄 행위가 무조건 면책이 되는 것은 아니다"며 이들에게 형사처벌이 가능함을 지적했다.

'긴급출동 SOS'에서는 다음 주 기도원에서 벌어졌던 충격적인 실태를 이어서 방송한다. 예고에서는 입소자들간의 성추행, 폭행 등에 관한 증언이 이어졌다.

사진 = SBS '긴급출동 SOS' 화면 캡처

전선하 기자 sunha@tvreport.co.kr

TV리포트 오늘의 주요뉴스▶ 신민아 "뉴욕 한복판에서 핫도그 굴욕당해"카니예 웨스트. 한식당에서 때아닌 '굴욕'가인 "동양적인 내 얼굴, 흑인에 인기 폭발" 자화자찬'동이' 엿가락 전개에 불만 폭주…시청자 "제목 바꿔!"서효림 킬힐에 유해진 '굴욕'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