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 "OPPA때 복사뼈 으스러져..8년 공백" (인터뷰)

2009. 11. 11. 11: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가수 런(본명 송원근·27)은 과거 많은 남자다.

최근 '강력한 여자'를 발표한 그를 '신인가수'로 소개한다면 큰 오산. 가수 경력만 10년, 활동했던 예명만 3개에 이른다.

댄스가수 '런', 발라드 가수 '이불', 90년대 추억의 아이돌 OPPA 멤버 '한글'이 모두 동일 인물. 바로 이 남자란 말이다.

다사다난한 남자는 이야깃거리도 많다.

OPPA 시절, 무대 추락사고 "복사뼈 으스러져"

1997년 데뷔했던 그룹 OPPA(오피피에이)는 HOT, 젝스키스에 가려 빛을 발하지 못했지만, '여학생 군대'를 몰고 다니던 '1세대 아이돌'이었다.

당시 팀의 막내로 마스코트를 담당했던 런(당시 '한글')의 인기는 상당했다.

"17살이었으니까 10년 전이네요. 막내지만 팀의 메인 보컬 다음으로 노래 분량이 많았어요. 얼마나 떨었는지 카메라도 볼 줄 몰라서 '무조건 앞만 보자'고 주문을 외던 기억이 나네요.(웃음)"

그러던 어느 날, 런은 생방송 도중 무대에서 추락하는 사고를 겪게 됐다. 사고로 발목의 복사뼈가 완전히 으스러졌고, 병원 진단 결과 '평생 걷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판정을 받았다.

"휠체어를 타고 무대에 올랐던 날, 멤버들 뒤에서 노래를 부르며 눈물이 핑 돌던 기억이 나네요. 팀에 해가 될지 모른다는 생각에, 팀을 떠나게 됐죠."

세 차례의 수술, 8년의 공백

평범한 대학생으로 돌아간 그는 세 차례 큰 수술을 받았다. 다리에 철심을 박고, 재활에 힘쓰며 '다시 걷게 될 그 날'만을 그렸다.

하늘은 꿈을 버리지 않는 자를 외면하지 않았다. 아픔을 딛고 일어선 그에게 기적 같은 기회가 찾아온 것.

발라드 가수로 따뜻한 목소리를 찾던 한 제작자는 그에게 '이불'이란 이름을 부여하며 무대로 다시 인도했다.

"8년 만이었어요. '영원'이란 곡으로 무대에 다시 서게 됐는데, 새 삶을 살게 된 기분이었죠."

한글 - 이불 - '런'(RUN)으로…"달릴 것!"

하지만 아이돌 출신 가수의 '댄스 열정'은 다시 끓어올랐다.

"욕심인지 모르겠는데요, 발라드 할 때는 댄스가, 댄스 할 때는 발라드 가수가 부러워지는 거예요. 추락사고 같은 돌발 상황의 우려가 있지만 이 또한 댄스 무대의 짜릿한 재미니까요."

댄스곡으로 전향하면서 정적인 느낌의 '이불' 보다 활동성을 띠는 이름이 필요했다. 그래서 가지게 된 세 번째 이름 '런'.

"'이름을 왜 바꿨냐'는 질문만 수백번 들은 것 같아요.(웃음) 많은 분이 오해하시는데, 전 '이불'이란 이름도 상당히 좋았어요! 하지만 장르와 콘셉트 전환상 필요한 과정이었고, '런'이란 좋은 의미의 이름을 찾았네요. 제 마지막 이름."

10년차, 3번의 개명(?)…또 다시 '중고 신인' 런으로 출발. 그는 어디쯤 달리고 있을까.

"마라톤에 비유한다면, 딱 중간 정도 뛸 때의 느낌인것 같아요. 하지만 조급하지도, 목표점까지 몇 Km가 남았는지 궁금하지도 않아요. 저는 최선을 다해 '제 트랙'을 이탈하지 않고 뛸 뿐이고, 꾸준히 달리고 달리다 보면… 틀림없이 도착할 거니까요."

'런'... 일곱 번 넘어져도 여덟 번 일어나는 그의 투지는 이미 승리의 깃발 가까이에 가 있었다.

서울신문NTN 최정주 기자 joojoo@seoulntn.com/ 사진 = 이규하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