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민자 국적 취득기간 단축"-박 후보 공약

2012. 12. 14. 16: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누리, '4개 주제 10개 과제' 다문화 공약 발표

새누리, '4개 주제 10개 과제' 다문화 공약 발표

(서울=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 박근혜 대통령 후보와 새누리당은 4개 주제와 10개 실천과제를 담은 다문화 공약을 발표했다고 이자스민 의원실이 14일 밝혔다.

이자스민 의원실에 따르면 주요 4개 주제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 강화 ▲결혼이민자의 자립지원 강화와 인권 보호 ▲자녀세대의 긍정적 자질 양성 ▲다문화사회 정책 효율성 제고 및 인식 개선이다.

첫번째 주제와 두번째 주제에는 3개씩, 나머지 주제에는 2개씩 실천과제를 담았다.

박 후보와 새누리당은 외국인노동자 송출 리스트에 결혼이민자 가족을 일정비율 포함시킬 것을 약속했다.

이는 결혼이민자의 정서적 안정과 신원이 확실한 외국인노동자 유입을 위한 것이다. 외국인노동자 송출리스트를 관리하는 EPS 시스템에 결혼이민자 가족을 일정비율 할당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공약에는 자녀가 있는 여성 결혼이민자의 국적 취득 소요기간을 단축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현재는 위장결혼을 막기 위해 결혼이민자들이 국적을 취득하려면 유예기간 2∼3년, 심사 대기기간 1∼2년 등 최소 3년이 걸리도록 해놓았다.

박 후보와 새누리당은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경우 유예기간을 단축하겠다는 방침이다.

kjw@yna.co.kr

선관위 "새누리 연루 SNS팀 불법선거운동 검찰 고발"(종합)

워쇼스키 남매 감독, MBC '무릎팍 도사' 출연

베네수엘라 정부 "차베스, 순조롭게 회복"

프로축구 성남행 안익수 감독 "팀 방향 고민"

中, 센카쿠 공중순찰 日항의 일축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