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알단' 리더 윤정훈 목사는 누구?

2012. 12. 14. 14: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대형 개신교회 목사이면서 사업가

"'십알단' '10만 박근혜 알리기 유세단'"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해

'십알단'의 정체와 핵심리더의 모습이 드러나나?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가 13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를 위한 불법 선거운동이 벌어진 서울 여의도의 한 오피스텔을 급습해 검찰에 고발함으로써 이른바 '십알단'과 십알단의 모집에 앞장선 윤정훈 목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 선관위는 13일 여의도 오피스텔을 급습해 불법 선거운동 사실을 확인한 뒤 14일 선거법 위반 혐의로 윤 목사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윤 목사는 그동안 '십알단'의 지도자로 지목돼 왔는데, 선관위의 13일 여의도 오피스텔 급습 당시 현장에 있었고 윤 목사의 책상에서는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캠프의 'SNS 미디어본부장'이라는 직함이 적힌 명함도 발견됐다. 선관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윤 목사는 7명을 고용해 박 후보에게 유리하고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에게 불리한 글을 트위터에 게시하고 리트윗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십알단'이라는 문제의 조직은 '나는 꼼수다(나꼼수)'가 이들을 십알단(십자군 알바단)이라 부르며 그 실체를 폭로한 이후 '십알단'을 모집해온 윤 목사 등이 스스로 '십알단'이라는 호칭을 받아들여 홍보에 나서면서 널리 통용되기 시작했다.

윤 목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서 '십알단'을 홍보하면서 '10만명의 박근혜 알리기 유세단'이라고 설명하고, 10만명의 십알단을 모집에 나서는 등 적극 활동해왔다. 현재 윤 목사의 트위터는 20만여명이 팔로하고 있어 목표대로 상당한 규모의 '십알단'이 모집되었음을 짐작하게 하고 있다.

윤 목사는 트위터를 통해 "십알단의 뜻은 '십만명의 박근혜 알리기 유세단'입니다. 자발적 알튀어들이고 한달에 한번 일만원씩 걷어 10억 만들어 박근혜 캠프 후원도 할까 합니다. 나중에 박근혜 대통령 시계를 선물로 줄 수도 있습니당." "[10만 십알단 모집 공고] 이제 겨우 400명입니다. 대선까지 10만명의 십알단 모집합니다. 명품타임라인의 트윗 한번만 RT하셔도 십알단 단원이 되십니다" 같은 글을 올려왔다.

윤 목사는 트위터에서 자신의 사진에 박근혜 후보의 사진과 투표 기호를 표시하고 있으며, '명품타임라인(국민행복단♥)'이라는 이름의 트위터 계정(@JunghoonYoon)을 달아 자신의 이력 등을 소개하고 있다. 그는 자신을 'SNS컨설턴트,트위터분석가,이슈메이킹-솔루션전문가,CEO,국제관계분석가,정치평론가,문화평론가,목사,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SNS영재교육,국제문화학,페이스북마케터/트위터마스터/블로그매니저/소셜허브매니저양성. 십만당당주'로 홍보하고 있다. 윤 목사는 서울 한 대형교회에서 근무했고 기업체 대표도 겸하고 있다. 윤 목사는 그린콘텐츠 무브먼트 대표로 지난 봄 레이디 가가 방한시에 한 케이블방송(tvN)의 끝장토론에 출연해 개신교계 일부의 레이디 가가 공연 반대입장을 앞장서 주장하기도 했다. 현재는 자신을 소셜미디어커뮤니케이션 대표로 소개하고 있다.

새누리당의 지역조직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윤 목사는 새누리당 디지털정당위원회 부위원장의 자격으로 새누리당 경남도당, 전북도당 등 각 지역에서 새누리당원 등을 대상으로 대선 공간에서 소셜서비스 활용 방법과 전략을 강의해왔다.

서울시 선관위는 14일 검찰 고발에서 윤 목사가 활동한 여의도 불법 선거운동 사무실의 임차비용은 박근혜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국정홍보대책위원회 권아무개 위원장과 김아무개 수석부위원장이 부담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윤 목사가 당과 관계없이 개인적으로 활동해 온 것이라는 해명을 내놓았다.구본권 기자 starry9@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불법 여론조작한 새누리 '십알단' 정체 알고보니'연평도 포격징후' 내부보고 묵살…또 드러난 안보실패박근혜 "국정원 의혹 제기 문재인이 책임져라"북한이 '박근혜 당선' 원하는 진짜 이유 있다외관 불량 아이폰5 그냥 쓰라고?아내 눈엔 '그냥 백수' 밥 말고 밥벌이를 해다오[화보] 새누리 '십알단' 불법 선거운동 증거물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크롤링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