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文·安 대선 전쟁] 박근혜·김종인 11일 비공개 격론에서 무슨일이..

2012. 11. 13. 19: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이 지난 11일 비공개로 만나 재벌의 기존 순환출자 의결권 제한 등 경제민주화 공약을 논의하다 '대기업의 공약 로비' 문제를 놓고 격론을 벌인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선대위 관계자 9명을 대동한 박 후보는 김 위원장의 최근 방송 인터뷰 발언을 언급하며 "내가 대기업 로비를 받을 사람인가. 그간 정치하면서 한번도 그런 적이 없다"고 따져 물었다고 한다. 김 위원장은 지난 9일 한 방송에서 "경제민주화를 하겠다는 얘기가 조금 약세로 돌아섰다는 느낌을 받는다…주변 사람이 영향을 끼칠 수 있고 로비도 있고 하니까"라고 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내가 언제 박 후보가 직접 (로비를) 받았다고 말했나"라며 항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후보 측근들에게 로비가 있었을 수 있다는 게 김 위원장 시각이다.

국민행복추진위원회 산하 경제민주화추진단의 대기업 지배구조·공정거래 팀장인 신광식 연세대 겸임교수가 최근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직과 전국경제인연합회 자문위원 자리를 사임했다. 김 위원장은 그 배경에 재계 로비가 작용했다는 심증을 갖고 있다고 한다. 김앤장은 대기업 관련 소송을 주로 대리하며 전경련은 대기업을 대변하는 단체다.

이 면담 이후 김 위원장은 진영 정책위의장에게 크게 실망했다고 측근들에게 토로했다. 진 의장은 지난달 말 김 위원장이 박 후보를 만나 "순환출자 의결권 제한과 대기업 범죄 사면권 제한의 두 법안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처리하자"고 설득할 때 자신과 입장을 같이했으면서 11일에 배석해서는 박 후보 의견에 따르라는 쪽으로 입장을 바꿨다는 것이다.

당시 법안 발의를 주도한 당내 경제민주화실천모임은 박 후보의 경제민주화 후퇴 움직임에 답답해하면서도 정면대응을 자제키로 의견을 모았다. 모임은 이날 회의를 마친 뒤 "합리적인 경제민주화 대안 제시를 위해 최선을 다했고 대선 후에도 노력하겠다"는 짤막한 결론만 발표했다. 하지만 회의에서는 "대선을 코앞에 둔 시점이니 후보에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주장과 "이대로 가면 '도로 한나라당'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다"는 입장이 팽팽히 맞섰다는 후문이다.

야권은 박 후보가 김 위원장을 '버렸다'고 공격했다. 민주통합당 진성준 대변인은 "박 후보가 '줄·푸·세 공주'로 돌아갔다. 경제민주화도 김 위원장도 내팽개쳤다"고 비판했다. 무소속 안철수 후보 측 선대인 국민정책참여단장은 라디오에 나와 "김 위원장은 엉덩이가 좀 무거운 분 같다. 팽 당하고도…"라고 비꼬았다.

유동근 기자 dkyoo@kmib.co.kr

<goodnewspaper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