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安 새정치 4차협상..이르면 내일 공동선언

2012. 11. 11. 11: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홍지인 기자 =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이르면 12일 새정치 공동선언을 발표할 전망이다.

문, 안 두 후보 측은 11일 오전 마포구 인문카페 `창비'에서 4차 실무협상을 열어 양대 의제인 정치개혁의 내용과 국민연대의 방향에 대한 막바지 쟁점을 조율했다.

양측은 전날 3차 협상 결과 "상당 부분 논의가 진진됐다. 남은 문제도 포함해 종합적으로 정리할 것"이라고 발표해 두 후보 진영 간 공동선언 조율 작업이 막판 정리 수준에 도달했음을 시사했다.

양측은 정치개혁 분야 중 총리의 헌법상 인사제청권 보장과 대통령의 임명권 축소 등 대통령의 기득권 내려놓기, 상향식 공천 확대와 비례대표직 확대, 정당의 정책기능 강화, 국회의 행정부 견제 및 감시 강화 등 정당개혁 방안에 상당 부분 의견을 좁혔다.

또 공동선언문에는 민주당의 쇄신 의지를 드러내는 내용이 포함되지만 특정인을 겨냥한 인적 쇄신은 거론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양측이 이견을 보여온 국회의원 정원 축소와 중앙당 폐지 문제 등은 아직 쟁점으로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연대 논의와 관련해선 단일화 이후 양측의 지지층이 이탈하지 않도록 선거 과정에서 한시적 공동기구를 구성해 협력의 틀을 유지한다는 선에서 타협점을 찾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양측은 단일화 단계에서 대선 이후 정계개편론이 거론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데다 신당 창당론 등이 거론되면 자칫 지분나누기나 권력 배분 등 정치공학적 결합으로 비쳐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문 후보 측은 후보등록 전 단일화를 이루려면 12일 중 공동선언을 발표하고 곧바로 정책연대와 경선룰을 논의하기 위한 협상으로 넘어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안 후보 측은 실무협의에서 조율할 쟁점이 남아있다는 입장인데다, 이날 부산을 방문하는 안 후보가 12일 오후 늦게 상경할 예정이어서 13일 공동선언 발표 가능성이 있다.

문 후보 측 윤호중 의원은 협상장에 들어가기 직전 기자들과 만나 "몇 가지 쟁점과 남은 문제가 있다. 가능하면 (오늘중) 마무리 짓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 측 김성식 공동선대본부장은 "정치혁신의 진정성을 갖고 더 열심히 노력한다면 성과가 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밝혔다.

jbryoo@yna.co.kr

ljungberg@yna.co.kr

文-安, 금주 단일화룰 협상 착수 전망

한지혜 "터프한 해주..맘껏 연기하고 있어요"

`금융권 한파'…연말까지 3천400여명 줄인다

< 아시아시리즈 > 이제는 WBC…전력분석 '올인'해야

학원가 "서울대 경영 392~396점ㆍ의예 395~398점"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