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文 낙선활동?" 밤새 무슨 일이

2012. 12. 12. 08: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 양대근 기자]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 측은 11일국가정보원이 인터넷에서 비방 댓글을 다는 등 조직적인 문 후보 낙선 활동을 한다는 의혹을 제기한데 대해 국정원은 사실무근 이라고 반박했다.

국정원 관계자는 12일 헤럴드경제와의 전화 통화에서 "민주당의 선거개입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 마타도어, 흑색선전으로 규정하고 법적 절차 따라 정정당당하게 대응한다는 입장"이라면서 "오전중으로 법적 대응 보도자료 내는 방향으로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밤중에 개인 집에 무단침입하고 정치적인 흑색선전이고, 근거 없는 마타도어라는 게 사건의 본질"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또 "컴퓨터 본체에 야당이 주장하는 내용이 없다"면서 "민주당이 적법절차, 합법적인 절차 거쳐 요구하면 컴퓨터 본체 수사기관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확인해보니 불법 주거침입에다 미행, 불법사찰까지 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민간인사찰 문제 삼으면서 이게 말이 되느냐. 이 부분 법적대응 할 것이다. 야간 가택침입, 흑색선전 등 정정당당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진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저녁 브리핑에서 "최근 국정원 3차장 산하의 심리정보단이라는 조직이 심리정보국으로 확대 개편됐고, 거기 소속된 요원들이 대선에 개입해문 후보의 낙선을 위해서 활동해오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고 밝혔다.

진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역삼동 모 오피스텔에서 국정원 심리정보국 안보팀 소속 김모씨가 상급자의 지시를 받아 지난 3개월 동안 근무하면서 야권 후보 비방과여론조작을 일삼아 왔다는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 법률지원단 소속 변호사가 저녁 7시께 경찰, 선거관리위원회 직원과 함께 해당 오피스텔을 방문해 김씨를 만났으나 아직 구체적인 물증은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진 대변인은 "만일 국정원이 제보된 바처럼 대선에 개입해 불법 선거를 자행했다고 하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국기 문란 행위"라면서 경찰과 선관위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새누리당 이상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모든 게 사실무근이고 흑색선전으로 밝혀졌다. 이것이 문재인 후보와 민주당이 입만 열면 떠드는 새 정치의 진면목인가"라면서 "새누리당은 이 못된 행태와 관련해 민주당이 또 어떤 말로 변명할지, 잘못을 덮기 위해 또 어떤 뒤집어씌우기를 시도할 것인지 국민과 함께 똑똑히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문 후보와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해당 직원과 국정원에 진심어린 사죄를 하고, 흑색선전의 책임자를 스스로 문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bigroot@

<민주당, 국정원 직원 댓글 조작 의혹제기 11일 시간대별 상황>

▶저녁 7시 5분 = 민주당, 선관위, 경찰,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소재한 성우스타우스 오피스텔 607호 급습.

(국회 정보위원회 김현 의원 등 당 관계자 10여명 선관위 직원과 경찰 10여명도 출동)

▶7시 10분 = 진성준 민주당 대변인 1차 긴급브리핑(당사)

- 당 공명선거감시단이 포털사이트와 정치 관련 홈페이지에 누군가가 문 후보 비방 댓글을 무차별적으로 올리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현장으로 출동했다

- 제보에 따르면 국정원 제3차장실 심리정보국 안보팀 소속 김모(여·28)씨가 상급자 지시를 받아 지난 수개월간 근무하면서 문 후보 낙선운동을 하고 여론 조작을 일삼았다.

▶7시 20분 = 진성준 2차 브리핑

- 오후 7시 5분께 경찰 1명, 선거관리위원회 직원 1명, 당 법률지원단 소속 변호사 1명, 이상 3명이 607호의 문을 두드려서 상대방이 문을 열고 나와서 그 안에 세 명이 들어가 상대의 신분을 확인했다. 성명을 들었고 그에게 국정원직원이냐고 물었으나 국정원 직원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본인이 국정원 직원이 아니라는 말을 듣고 세 사람이 1분 만에 철수했다

▶9시 48분 = 수서경찰서 수사과장 브리핑

- "경찰 내부에 들어간적 없다. 607호 수상자 신원파악도 안했다. 대신 협조 약속받았다. 대신 제보자에게 먼저 경찰서로 와 신고경위 진술해 달라고 했다. 수상자 언제 조사할지는 경찰이 나중에 결정한다"

▶10시25분 = 진성준 3차 브리핑 - 제보 경위 관련

- 최근 당에는 국가정보원 3차장 산하의 심리정보단이라는 조직이 심리정보국으로 확대 개편되었고 거기에 소속된 요원들이 대통령 선거에 개입하여 문재인 후보의 낙선을 위해서 활동해오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 이 제보를 근거로 오늘 의혹의 현장에 민주당은 출동했던 것이다. 경찰과 선관위 직원과 함께 민주당 공명선거감시단이 현장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자 했던 것이다.

- 이와 관련해 국가정보원은 처음에는 문제의 인물이 국정원 직원이 아니라고 완강하게 부인하더니 이제는 국정원 직원이라는 점은 인정했다고 한다. 만일 국가정보원이 우리당에 제보된 바처럼 대선에 개입하여 불법선거를 자행하였다면 이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국기문란행위다.

- 경찰과 선거관리위원회는 과연 국가정보원이 이번 대선에 개입하여 불법선거운동을 자행했는지 철저히 수사해서 그 전모를 밝혀야 할 것이다. 아니 땐 굴뚝에서 연기 나는 법 없다. 경찰과 선관위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 국정원으로 확인되었다는 사실만으로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국가정보원은 맞지만 그 의혹과 관련된 활동을 한 적은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 점이 명확히 수사되어야 한다.

▶10시40분 = 수서경찰서 수사과장 브리핑

- "사실확인 협조 약속받았다. 범위는 내부 컴터 포함 확인받기로 했다. 국정원 직원 김모씨, 가족이 오고 있다. 선관위와 사실확인 원하는 분 입회하에 조사하겠다"

▶11시30분 = 오빠 도착

- 동생은 5년전 국정원에 들어갔으며 현재 오피스텔에는 3년전부터 거주했다고 함. 주말마다 집에 왔다고

▶11시53분 =집앞에 민주당 IT 전문가 3인 대기

▶12일 새벽 0시11분 = 국정원 여직원 부모님 도착

"(큰소리로) 왜 남의 집에 와서 이러냐"며 항의, 현장 아수라장.

▶0시 18분 = 오피스텔 607호 방 개문

- 수사과장, 선관위, 오빠, 민주당 전문가 등 4명이 진입

▶0시20분 = PC열람 거부 논란

- 본인 동의하에 오빠오면 모두 협조하겠다던 경찰, 국정원 직원 김씨가 아이피 안열겠다고 하자 민주당과 논쟁. 김씨 본인 컴퓨터 안보여주겠다는 입장으로 번복

▶0시23분 다른 국정원 직원

- "이 집은 여자가 사는 공간.. 보여주기 싫다고 했고 컴퓨터도 외부만 보여주겠다는 얘기였다"고 함

▶0시25분 민주당 율사 도착

- "현재는 현행범 의심 상황.. 경찰관이 오면 조사할 수 있는 상황"

▶0시46분 = 607호 앞 민주당 의원들 대책 숙의

-노트북 등에 대해 압수수색 등 법적조치 행해질 때까지, 현장 진입하지 않는 걸로 의견 모아짐

▶0시 55분 민주당 현장대응팀, 3개 요구사항

= 1)경찰과 선관위의 미온적 대응으로 사안이 미진하게 조치돼 유감 2)국정원 진실 밝혀라 3)증거인멸 막기 위해 압수수색하고 민주당 입회 하에 수사하라. 이행 않을 시, 모두 선관위, 경찰의 책임

▶새벽 5시 25분 = 국정원 여직원 전화 언론인터뷰

- "비방 댓글은 물론이고 대선과 관련해 어떤 글도 인터넷에 남긴 적이 없다. 너무도 답답하고 억울한 마음에 인터뷰 요청"

▶현재 = 오피스텔 앞에서 민주당 당직자, 선관위 직원, 경찰 등이 대치 중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