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2차 TV토론] 朴 "盧정부 양극화 가장 심해" 文 "MB정부 훨씬 더해"

2012. 12. 11. 03: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두 후보 민생파탄 책임공방

[서울신문]박근혜 새누리당,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는 10일 열린 2차 TV토론에서 치열하게 논리 대결을 펼치며 대치했다. 두 후보는 노무현·이명박 정부 실패론과 민생 파탄 책임 소재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문 후보는 "새누리당 5년간 4대강, 부자감세 등 5개 반민생법안과 해마다 예산안이 날치기 통과해 민생이 파탄났다고 보는데, 이명박 정권의 민생 실패에 박 후보의 공동책임은 없나."라고 물었다.

이에 박 후보는 "공동책임이 없느냐고 하시는데, 사실 지난 5년 동안 야당에서 항상 '일이 있으면 박근혜가 답해라', '박근혜는 어떻게 하겠냐'고 한 것 기억나나."라고 응수했다.

두 후보는 경제민주화 실현 방안에서도 극명하게 대립했다.

박 후보는 "경제민주화 핵심 공약을 보면 참여정부 시절 출자총액제한제는 무력화됐고 계열분리명령제는 하지 못했는데 또 하겠다고 한다."면서 "공동정부를 구성한다는 분들도 문 후보의 정책에 반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문 후보는 "안철수 전 후보, 시민사회와 통합의 정치를 한다고 해서 정책의 100%가 일치할 수 없다."면서 "1%의 차이는 문재인 정부가 결정할 수 있다. 계열분리명령제는 공약한 적이 없다."고 대응했다.

두 후보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에서도 실현 가능성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박 후보는 "문 후보가 비정규직을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는데 현실과 동떨어진 면이 있지 않나."라면서 "비정규직을 600만명으로 보는데 절반인 300만명 정도의 비정규직을 어떻게 전환할 것인가."라고 공세를 가했다. 이에 문 후보는 "공공 부문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면서 "정규직 전환에 대해 국가가 고용지원금을 지급하고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실적에 따라서 정부 조달, 법인세 혜택 등에 가점을 준다면 기업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유도할 수 있다."고 답했다.

두 후보가 가장 날카롭게 맞선 부분은 복지정책 실현 방안이었다.

문 후보는 "박 후보가 말하는 4대 중증 환자는 15%밖에 안 되고 나머지는 85%다. 의료비 경감에서 제외된다는 것 아니냐."고 공세를 폈다. 이에 박 후보는 "4대 중증 환자부터 재정을 봐 가면서 보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박 후보는 또 "3대 비급여를 급여로 하려면 5조 8000억원 정도가 필요하다. 상당히 큰 금액인데 임기 내 어느 정도까지 어떻게 해결하시겠다는 건지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문 후보는 "상급 병실료도 그렇고 건강보험료 전체 보장률을 90%로 올린다는 전제하에 소요 재원을 말씀하신 것 아니냐. 전제부터 잘못됐다."고 되받았다.

이재연기자 oscal@seoul.co.kr

황비웅기자 stylist@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박근혜 "스무고개 하냐" 이정희 공격 받아치며☞ 안철수 "다음 정부 임명직 안 맡아" 속뜻은☞ 20대 유치원 여교사 , 하루종일 전화기 끄고…☞ 국내 장기밀매 충격적인 수법 들여다보니☞ 박명수, 이번 대선날 광화문에서…☞ 20대 호스트바 도우미, 자기 BMW 불태우더니

2013년 계사년 뱀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