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통령 박근혜] 친박 핵심·정무형 인사 배제.. 실무형 '작은 인수위' 꾸린다

최재혁 기자 2012. 12. 21. 03: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직 인수위 구성 어떻게

새누리당 박근혜 당선인이 향후 출범시킬 대통령직 인수위는 정책 중심의 '실무형(實務型)'으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박 당선인 측 관계자는 20일 "정무형(政務型) 친박들의 상당수는 인수위에서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내년 초 조각(組閣)까지 염두에 두고 전문성을 가진 당 내외 인사를 중심으로 인수위가 짜일 것"이라고 했다. 그는 "5년 전 인수위와는 다른 콘셉트"라며 "인수위가 대선 공약에는 없는 새로운 걸 거의 날마다 내놓으면서 시끌벅적하게 운영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인수위원장에 대해서도 '외부 인사의 깜짝 발탁'보다는 박 당선인과 호흡을 맞춰왔던 인사 중에서 나올 것이란 얘기가 많다.

그래서 박 당선인의 대선 공약을 총괄했던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이 주로 거론되며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수석부위원장, 박 당선인의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의 김광두 원장도 물망에 오른다. 이런 가운데 외부 인사로는 진념 전 부총리도 거명되고 있다. 진념 전 부총리는 새누리당이 한때 박 당선인 대선 캠프의 중앙선대위원장으로 영입을 추진했던 인물이기도 하다.

이들의 공통점은 정책 전문가이거나 대통령직 인수위 경험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모두 호남 출신으로 이들의 기용이 박 당선인이 국정 지표로 내걸었던 '국민 대통합'에도 부합한다는 지적이다.

박 당선인은 또 인수위 구조도 거의 바꾸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5년 전 '이명박 당선인 인수위'는 인수위원장 산하에 부위원장과 7개 분과를 뒀었다.

강만수 KDB금융그룹 회장, 이주호 교과부 장관, 최경환 의원 등 당시 분과위 간사를 맡았던 인사들의 상당수는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후에 입각했다. 인수위 부위원장으로는 진영 정책위의장, 권영세 종합상황실장 등이 거론된다. 대선 공약 마련에 깊이 관여했던 박 당선인 비서실의 안종범·강석훈 의원도 정책의 연속성 차원에서 인수위 참여가 점쳐진다.

박 당선인 측 관계자는 "분과위 간사에는 (대선 공약을 만들었던) 국민행복추진위의 초선급 의원들뿐만 아니라 그동안 외부에 알려지지 않았던 정책 전문가들도 기용될 예정"이라고 했다. 그는 "외부 인사는 박 당선인이 내년 초 장관 인사를 염두에 두고 생각해 왔던 인물들"이라고 했다.

금명간 발표될 당선인 비서실장에는 윤상현 의원과 이학재 현 비서실장이, 대변인에는 이정현 공보단장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박 당선인 측은 인수위 규모도 최소화할 예정이다. 노무현 당선인 인수위의 규모는 총 247명이었고 이명박 당선인 인수위는 182명이었다. 박 당선인 측은 "박 당선인이 복지 재원 조달 방법으로 정부의 씀씀이를 줄이겠다고 공약했었다. 인수위를 크게 벌일 수 있겠느냐"고 했다. 박 당선인은 이번 주말까지 인수위 구성을 고민한 뒤 오는 26일쯤 인선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