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통령 박근혜] 朴 당선인, 이르면 1월 초 정부 조직 개편안 내놓기로

김봉기 기자 2012. 12. 21. 03: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는 출범 3일 앞두고 진통 끝에 조직 개편안 통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자신의 정부 출범과 함께 곧바로 각료들이 취임할 수 있도록 향후 정치 일정을 서두르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05년 개정된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전이라도 총리·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박 당선인은 장관 후보자 발표에 앞서 이르면 내년 1월 초 정부 조직 개편안을 먼저 내놓기로 했다. 그런 다음 여론 수렴을 위한 공청회 실시 등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 지을 예정이다.

조직 개편이 마무리돼야 관련 부처 장관을 임명할 수 있다. 박 당선인은 이미 대선 과정에서 △'미래창조과학부'와 'ICT(정보통신기술)부' 신설 △이명박 정부에서 폐지했던 해양수산부 부활 등을 약속한 상태다. 통일부와 여성부 폐지 등 대대적인 개편안을 준비했던 이명박 인수위 때와는 달리 '최소 개편' 원칙을 세운 만큼 준비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란 설명이다.

5년 전 이명박 당선인도 자신의 취임과 함께 각료 취임을 추진했었지만 실패했다. 당초 통일부·여성부 폐지 등이 포함된 정부 조직 개편안에 대해 야당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수정 작업에 들어갔고, 정부 조직 개편안은 새 정부 출범일을 3일 앞둔 2월 22일에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었다.

또 당시 일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부적격 논란과 함께 일부 인사청문회 일정이 이명박 정부 출범 후로 잡히면서 노무현 정부의 한덕수 총리와 일부 장관들이 이명박 정부의 첫 국무회의를 진행하는 '파행'을 겪기도 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