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운영 안정성 도모.. 임기 시작 후 30일까지 유지

2012. 12. 21. 02: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수위법 어떻게

[서울신문]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에 따라 대통령 당선인으로서의 지위와 권한을 명확히 하고 대통령직 인수를 원활하게 해 국정 운영의 계속성과 안정성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다. 정부의 조직·기능 및 예산현황 파악, 새 정부의 정책기조 설정, 대통령 취임행사 준비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대통령 임기 시작일 이후 30일 이내까지 유지될 수 있다.

●위원장 포함 24명 이내 구성

인수위는 업무를 총괄 지휘·감독하는 위원장 1명과 부위원장 1명을 포함해 모두 24명 이내 위원으로 구성할 수 있다. 위원은 모두 명예직이며 대통령 당선인이 모든 임명 권한을 가진다.

인수위에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위원, 사무직원 등을 둘 수 있다. 위원장·부위원장·위원 등을 맡은 모든 이들은 직무와 관련해 알게 된 비밀을 다른 사람에게 누설하거나 대통령직 인수 업무 외에 다른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 이들에게 인수위 업무와 관련한 형법이나 벌칙을 적용할 때에는 공무원으로 간주한다.

인수위는 인수위원 및 직원 성명, 직위, 예산사용 명세, 주요 활동 내용 및 건의사항 등을 백서(白書)로 정리해 인수위 활동이 끝난 후 30일 이내에 공개해야 한다. 운영의 세부적인 시행규칙은 인수위의 의결을 거쳐 대통령 당선인의 승인을 얻어 위원장이 정한다. 대통령 당선인은 대통령 임기 시작 전 국무총리 후보자를 지명할 수 있다. 후보자는 인사청문 절차를 거치게 된다.

●인수위 내용 백서 제작·공개

또 대통령 당선인과 그 배우자에게는 예우 차원에서 교통·통신, 사무실, 병원 진료비 등이 지원되기도 한다. 행정안전부는 인수위가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사무실·비품·통신서비스·차량 등을 지원해야 한다.

이영준기자 apple@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전두환·김영삼, 투표장 나와 하는 말이…☞ 박근혜, 당선되자 비공개로 찾아간 곳 알고보니☞ 美오바마, 말춤 추지 않은 이유 알고보니☞ 안철수, 미국 도착해 박근혜 당선 소식 듣더니☞ 박근혜, 일기장에 '배신' 언급했던 이유는☞ 윤은혜, 투표 인증샷에서 손가락 잘못 들었다가

2013년 계사년 뱀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