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적] 거세

2006. 2. 21. 20: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마천의 삶은 명암과 영욕이 강렬하게 대비된다. 그는 중국 역사서의 빛나는 고전인 '사기'(史記)를 쓴 동양역사학의 시조이다. 하지만 그는 남자로서 가장 치욕스러운 궁형을 당했다. 흉노 원정에 나섰다가 투항한 이릉을 변호해 한무제의 진노를 산 것이다. 그는 "차라리 죽는 것이 더 나은 상황이었다. 죽으려 한다면 얼마든지 죽을 수 있었다"며 비통한 심정을 토로했다. 하지만 그는 생을 포기하지 않았다. 그에게는 할 일이 있었다. 아버지의 유지이기도 했다. 그것은 사기의 완성이었다. 사기에는 고통과 수모의 멍에였던 궁형의 어두운 그림자가 깔려있다.

영화 '파리넬리'는 이탈리아의 전설적 카스트라토였던 파리넬리의 비극적 삶을 그렸다. 카스트라토는 거세된 남성 소프라노를 말한다. 로마교회는 16세기 여성들이 교회에서 노래부르는 것을 금했다. 이에 등장한 것이 카스트라토였다. 유럽에서는 변성기 이전의 소년들을 거세해 카스트라토로 키웠다고 한다. 이들의 목소리는 매우 아름다웠고 인기도 대단했다는 것이다. 헨델은 이들의 아름다운 목소리를 위해 작곡을 하기도 했다.

남성을 거세하는 것은 동서양에서 옛날부터 자행되어 왔다. 지금 생각해보면 비인간적인 역사적 상흔이다. 환관은 그 대표적 상징으로 떠오른다. 중국의 역대 왕조는 음습한 환관정치로 얼룩져 왔다. 로마제국에서도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죽은 뒤 환관정치가 힘을 발휘했다. 학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고려말 공민왕 때 121명, 조선 성종 때 140명, 순조 때 335명의 환관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50대 남자가 11살 난 여자 초등학생을 성추행하고 살해한 뒤 불에 태운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자기방어 능력이 없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은 인면수심의 범죄이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성폭력범의 야간외출 제한, 전자팔찌 등에 이어 '화학적 거세'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파렴치한 성범죄는 인간과 인권이 존중받는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근절해야 할 사회악이 아닐 수 없다.

〈이연재 논설위원〉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 경향신문 & 미디어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