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평창올림픽 '분산 개최' 결단 내려야 할 때

2015. 3. 10. 19: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2018년 평창겨울올림픽은 분산개최하는 것이 그나마 최선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한겨레>가 중견 건축설계업체 두 곳과 함께 시뮬레이션을 해봤더니, 경기장 신축에 큰 비용이 들어가는 아이스하키·피겨·쇼트트랙·활강 등 네 종목의 경기만 국내의 기존 시설로 옮겨 개최해도 3600여억원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림픽 기준에 맞춰 기존 시설의 증개축 비용을 산정하고, 새 경기장의 공사 중단에 따른 매몰비용과 각종 부대비용을 보수적으로 계산하더라도 그 정도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경기장 외에 선수촌과 미디어시설 등에 들어갈 비용도 기존 시설 활용으로 많이 줄어든다. 장기적으로도 연간 120억원의 시설 관리·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다.

경제적 기준에선 강원도가 택해야 하는 길이 지극히 분명하다. 지금도 강원도의 부채는 1조원에 육박한다. 알펜시아 리조트를 운영하는 강원도개발공사 등 지방공기업과 시·군을 합치면 공공부채는 3조6000여억원이다. 올림픽 준비를 위해 2019년까지 9300억원의 지방채를 신규발행할 예정이고 애초 예상하지 못한 비용까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으니 빚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쓰지도 않을 시설의 유지·관리비로도 매년 164억원의 적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한다. 재정자립도가 고작 22.2%인 강원도의 재정파탄은 불 보듯 뻔하다. 그 적자의 상당부분을 국고에서 메워야 할 것이니 국민 전체의 피해 역시 만만찮을 것이다.

참혹한 전철이 눈앞에 보이지 않는 것도 아니다. 1998년 겨울올림픽을 치른 일본 나가노는 장밋빛 꿈과 딴판인 막대한 공공부채로 복지 축소와 공공요금 인상 등의 고통을 겪고 있다. 지난해 아시안게임 뒤 3조원대의 빚더미에 오른 인천은 빚을 내 빚을 갚는 악순환을 피할 수 없게 돼 당장 복지예산을 크게 줄여야 한다. 사정이 이런데도 눈과 귀를 틀어막은 듯 '분산개최 불가'만 되뇌고 있으니 답답한 것이다.

정부나 강원도,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가 분산개최를 한사코 거부하는 것은 결코 경제적 이유는 아니겠다. "분산개최 논의는 끝"이라는 박근혜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발목이 잡히고, 내년 총선의 지역 표심을 의식한 정치논리에 휘둘린 탓이다. 그렇게 외면한다고 해서 눈앞의 문제가 사라질 리는 없다. 앞으로의 책임이 줄어들지도 않을 것이다. 두어 달 안에만 결정하면 분산개최에도 차질이 없다고 한다. 지금은 결단이 필요한 때다.

<한겨레 인기기사>■ '석고대죄'했더니…뉴욕타임스 "한미동맹 외려 훼손"학교에서 '흡연 적발' 꾸중 들은 여고생 2명 투신 자살'차줌마 신드롬' 차승원 "빵은 내가 생각해도 뿌듯"[포토] 여행 하며 찍은 '세계 여성들의 얼굴'[화보] 맛보지 않으면 후회…전세계 '길거리 음식' 20선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