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말썽빚는 진보 교육감들, 교육이 실험 대상인가

입력 2014. 9. 24. 00:03 수정 2014. 9. 24. 00: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그제 '교육자치 정립을 위한 특별 결의문'을 발표하고 교육부의 각종 정책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자사고 폐지를 막기 위한 교육법 시행령 개정, 교육 공무원 임용 요건 강화, 학교 주변 관광호텔 건립 허용 등 최근 교육부 행보가 교육자치를 훼손한다며 따졌다. 그러나 이청연 인천시교육감이 내부 규정을 고쳐 전교조 출신 교사를 바로 장학관으로 승진시키는 등 전횡을 하면서 교육자치 운운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날 정부 검정 역사 교과서와는 별도로 역사 교재를 만들어 보급하겠다고 해 또 분란의 불씨를 던졌다. 역사교육 추진단을 구성하고 교육 방향을 설정하겠단다. 조 교육감이 최근 '혁신 미래교육추진단' 위원 113명 대부분을 좌파 인사들로 채우고, 교육감협의회 사무국장에 전교조 출신을 임명한 것을 볼 때 걱정스럽다.

교육감들이 교육부 정책에 사사건건 각을 세우고 반대 목소리를 높이면서 교육현장이 조용할 날이 없다. 자사고 재지정 취소 파동으로 학교는 어수선해졌고, 학부모들은 연일 집회 현장으로 몰려가고 있으니 얼마나 동력 낭비인가. 지정 취소를 통보받은 서울 8개 자사고 교장들은 오는 26일부터 있을 교육청 청문절차에 응하지 않기로 했고, 학부모들도 소송을 불사하겠다니 그런 교육감은 누굴 위해 존재하나.

진영 논리에 휘둘리고 있는 비정상적인 교육 현장도 문제다. 한시적으로 합법 지위를 획득한 전교조는 "학교현장으로 돌아간 전임자들을 노조로 보내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교육행정 책임자들이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은 자라나는 세대를 좋은 인재로 길러 대한민국 장래를 더 밝게 만드는 일이다. 그런데 몇몇 진보 교육감들은 교육 현장을 자신의 사상적 실험장쯤으로 여기는 것 같다. 이런 교육자치는 안 하느니 못하고 백해무익하다. 정치권은 교육계 혼란을 모른 척하지 말고 교육감을 과거처럼 임명제로 뽑도록 법 개정을 추진하라.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