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월드컵 응원장 쓰레기 더미, 시민의식 돌아볼 때

2014. 6. 25. 03: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브라질 월드컵 대한민국과 알제리의 경기가 열린 지난 23일 서울을 비롯한 전국의 거리 응원장 곳곳이 시민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로 홍역을 치렀다. 나 몰라라 하고 버린 쓰레기의 양이 대한민국팀이 선전한 러시아전 당시에 비해 두 배 이상 늘었다고 하니 경기에서도 지고 응원문화에서도 참패한 꼴이다. 쓰레기 투기는 패색이 짙어진 전반전 종료 이후 더욱 심했다. 일부 시민은 같은 장소에서 응원하던 알제리팬들에게 입에 담지 못할 욕설을 하기도 했다. 우리의 응원문화와 시민의식이 과거에 비해 갈수록 퇴보하고 있는 건 아닌지 돌아볼 일이다.

서울의 일선 구청과 경찰에 따르면 알제리전의 거리 응원이 벌어진 강남 코엑스 앞 도로에는 시민들이 버리고 간 응원도구와 음식물 쓰레기, 맥주 캔, 빈병 등이 수북이 쌓였다고 한다. 뒷정리를 잘해 달라고 사회자가 당부했지만, 일부 시민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비양심적인 추태를 보였다. 러시아전 때와 비교해 쓰레기 정리에 두 배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광화문 광장과 신촌 연세로의 거리 응원장도 사정은 비슷했다. 심지어 포항에서는 야구장과 해수욕장에 모여 응원하던 일부 시민이 상점 기물을 파손하고 공공물품을 훔쳐가기도 했다. 불과 며칠 전 러시아전 당시에는 볼 수 없었던 풍경들이다. 대한민국 대표팀의 경기 내용에 따라 시민들의 질서의식이 오락가락한 셈이다.

2006년 독일 월드컵 당시에도 일그러진 거리 응원의 실태가 도마에 오른 바 있다. 응원전이 벌어진 서울광장의 쓰레기가 2002년 서울 월드컵 때에 비해 7배나 늘었고 술판과 과격한 응원으로 시민들이 눈살을 찌푸리는 장면이 연출됐다. 하지만 4년 뒤인 2010년 남아공월드컵 당시에는 붉은악마의 '친환경(그린) 응원' 캠페인에 힘입어 응원문화가 긍정적으로 변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 알제리전 거리 응원을 본다면 우리의 응원 문화가 뒷걸음질치고 있다는 우려가 충분히 나올 만하다.

스포츠 경기에서는 이길 때도 있고, 아쉽게 패배할 때도 있다. 패배하더라도 정정당당하게 실력껏 싸워서 진 것이라면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담금질하는 계기로 승화시키는 게 스포츠정신이다. 응원 문화도 다를 게 없다. 대한민국팀이 실망스러운 경기 모습을 보였다고 해서 거리응원장이 난장판으로 변한다면 설익은 시민의식의 협량과 옹졸함을 드러내는 것이나 다름없다. 경기에서는 지더라도 시민의식과 양심이 당당하게 살아있음을 보여줘야 할 때다.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