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햇발] '다스 폭탄' 터질 것 같은 예감 / 김이택

2011. 5. 19. 22: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이명박 대통령 임기 후반에 예기치 않은 사건이 불거졌다. ㈜다스가 스위스 은행에 있던 김경준 전 비비케이투자자문 대표 소유의 140억원을 송금받은 사건에는 '민감한' 부분이 있다. 다스가 이 대통령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회사라는 점뿐 아니라, 돈을 받는 과정에 '권력'이 개입한 비정상적인 '거래'가 있었을 가능성이 엿보이기 때문이다.

다스는 김씨를 상대로 낸 투자금반환소송에서 져 돈을 날리게 되자 김씨 쪽과 협상을 벌였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스위스 은행 계좌에 묶여 있던 김씨 소유의 140억원이 패소한 다스 쪽으로 넘어갔다. 김씨가 대표로 있던 옵셔널캐피털의 주주들은 김씨를 상대로 미국 법원에 소송을 내서 이겼는데, 돈은 엉뚱하게 김씨와의 소송에서 진 다스 쪽으로 보내진 것이다. 이 과정에서 "스위스 은행의 돈을 건드리지 말라"는 미국 법원의 명령을 어떻게 어겼는지는 미국 연방검찰이 가릴 것이다.

의문은 김씨 남매가 이상하게도 소송에 진 다스에 돈을 넘긴 데서 시작된다. 협상 과정에서 뭔가 '당근'이 주어졌을 것으로 보는 게 상식적인 판단이다. 김씨 남매가 미국 법원의 명령을 어기고 처벌의 위험까지 무릅쓰면서 140억원이란 거액을 다스에 넘기지 않을 수 없게 한 '당근'의 실체는 무엇일까.

우선 짚이는 게 에리카 김을 검찰이 선처한 대목이다. 옵셔널벤처스 회사자금 319억원을 횡령한 사실을 확인했는데도 "동생이 중형을 살고 있다"는 등 매우 이례적인 이유를 들어 기소유예 처분을 내렸다. 보통 그 정도 횡령액이면 구속은 피할 수 있을지 몰라도 최소한 재판은 받을 가능성이 많은 사안이다. 에리카 김 처지에서 보면, 특별한 보장이 없이는 굳이 귀국해서 검찰 조사를 받을 이유가 없다. "엘에이(LA) 한인사회에서 재기하기 위해서였다"는 게 검찰 설명이지만, 그것만으로는 갑작스러운 귀국의 배경이 설명되지 않는다. 당시, 특별한 근거는 없지만 수감중인 김경준씨의 미국 송환설이 나돌았던 것도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다.

일련의 사건 처리 과정을 돌이켜보면 다스와 김씨 남매 쪽을 연결하는 정교한 시나리오의 흔적이 엿보인다. 이를 연출한 사람 또는 세력이 있다면 아마도 우리 검찰에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수 있는 것으로 김씨 남매가 믿을 정도의 인물일 가능성이 크다.

공교롭게도 140억원이 송금되기 20일쯤 전인 지난 1월10일 이 대통령이 출연한 재산으로 설립된 재단법인 청계가 다스의 지분 5%를 취득했다. 대주주이던 대통령 처남 고 김재정씨의 지분을 부인이 기증하는 형식이다. 지분 이동으로 다스의 1대 주주가 이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씨로 바뀌고, 청계재단이 다스의 의사결정에 캐스팅보트를 쥐게 됐다. 지분 5%는 시가 100억원 규모. 아무리 남편의 매형이 대통령이라도 그런 거금을 기부했다면 뭔가 사연이 있을 텐데 아무런 설명이 없다. 이 대통령의 외아들 이시형씨는 지난해 8월 다스에 입사해 경영기획팀장으로 초고속 승진했다. 청계의 임원진은 대학 동기 송정호 변호사, 큰사위 이상주 변호사, 청와대 출신 류우익·박미석 교수 등 모두 이 대통령과 가까운 사람들이다. 다스에 이 대통령이 언제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구조다. 다스의 실소유주 논란을 다시 떠올리지 않을 수 없게 한다.

이 대목에서 우리는 옛 기억을 더듬어볼 필요가 있다. 현대자동차에 자동차 시트를 납품하던 중소기업 다스가 2000년 비비케이에 190억원이란 거금을 덜컥 투자했다. 그리고 다스와 비비케이를 처음 연결해준 게 김백준 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고, 이에 앞서 김 기획관을 다스에 소개한 사람이 바로 이 대통령이다. 이들은 과연 140억원 송금을 몰랐을까.

청와대는 아직 아무런 말이 없다. 대통령 관련 회사가 미국 연방검찰의 수사를 받는 등 국제적 사건에 휘말렸는데도 대다수 언론이 침묵하고 있다. 폭풍 전의 고요함인가. 아무래도 '다스 폭탄'이 곧 터질 것 같은 예감이 든다.

rikim@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면직 '뇌물 교사들' 다시 교단에 서다니…100억재산 직장인 '건보료는 2만원'배임·뇌물 의혹 '음성직 수사' 2라운드대놓고 검찰 이익 대변…장윤석의 '친정 챙기기'예식비만 1억원…'비싼 결혼식' 뜬다'훈련중 두 동강' 대공포 알고보니 짝퉁'알자지라' 여기자, 시리아 비밀감옥 체험 폭로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