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나도 자존심 있다.. 오바마 말고 한국 대통령을 믿어달라"

2011. 11. 16. 03: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여야 지도부에 81분 호소

[동아일보]

이명박 대통령(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15일 국회 접견실에서 여야 지도부와 회동하기 전 기념촬영을 하면서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왼쪽에서 네 번째)의 자리가 박희태 국회의장(오른쪽에서 두 번째)과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오른쪽) 사이라고 가리키자 홍 대표가 자리를 옮기고 있다. 왼쪽부터 권오을 국회 사무총장, 임태희 대통령실장,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 홍 대표, 민주당 손학규 대표, 이 대통령, 박 의장, 김 원내대표.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문제가 있다면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그 의지를 양당 대표에게 보여주러 왔다."(이명박 대통령)

"언론에서는 대통령이 국회를 방문하는 게 야당에 대한 압박,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일방 처리하기 위한 수순 밟기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민주당 손학규 대표)

15일 이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만남은 오후 3시 국회 본청 3층 접견실에서 진행됐다. 박희태 국회의장,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와 황우여 원내대표, 민주당 손 대표와 김진표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 21분간 이루어졌다.

이 대통령은 박 의장 안내로 접견실에 들어서면서 손 대표에게 "아이고, 자주 보네요"라며 친근감을 표시했다. 손 대표는 "야당 대표가 안 나와도 대통령이 기다리겠다는데…. 실제 마음은 좀 착잡한 게 안타까운 마음이 있다"고 불편한 심정을 얘기했다.

이에 이 대통령은 웃으며 "나는 그런 얘기한 적이 없는데…"라며 분위기 전환을 시도했다. 그래도 손 대표는 "최소한 투자자·국가소송제도(ISD)는 (폐기)해야"라고 발언을 이어갔다.

비공개 면담에서 이 대통령은 ISD와 관련해 새로운 제안을 밝히고 "나는 정치적이지 못하다. 정직한 대통령으로 남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사전 약속을 받아오라'는 민주당의 요구에 잔여 임기까지 들먹이며 호소했다.

"나도 자존심 있는 사람이다. 우리가 요구하면 응하게 돼 있는 FTA 합의문 조항이 있는데, 왜 미국에 허락해 달라고 하느냐. 주권국가로서 맞지 않다. 대통령이 그렇게 약속한다. 왜 오바마 (대통령) 말을 믿나. 대한민국 대통령 말을 믿어야지. 나도 1년 3개월 지나면 대통령 그만둔다. 그런데 이렇게 합의하려고 하는 이유가 바깥세상에 나가 보니 세계가 지금 먹고살려고 혈안이 돼 싸우고 있다. 내가 나라를 망치려는 것이 아니지 않느냐." 이어 이 대통령은 "(외국에 나가서) 모든 정상이 나만 만나면 어떻게 미국과 FTA 했냐고 부러워 죽을 지경"이라며 "야당 압박을 위해 온 게 아니다. 그렇게 하려고 했다면 다른 방법이 얼마든지 있다"고도 했다. 이어 "민족과 역사에 어떻게 남을지 부끄럽지 않도록 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김승련 기자 srkim@donga.com  

[화보] 병역기피 의혹 MC몽, 항소심도 집행유예 판결
[화보] 가수 '양파' 물오른 미모 '깜짝'
[화보] 조광래호, 레바논에 무릎… 월드컵 亞 3차 예선 첫 패
[화보] 반라 여성들, 이탈리아 총리 사임 '축하 시위'
[화보] 원더걸스 '아찔한 초미니, 섹시미 폭발'
[☞모바일서비스 바로가기][☞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