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건설 자금도 조달해줘"..터키 요구에 '골머리'

안승찬 2010. 7. 27. 09: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100억달러 구하려니 `막막`..해외금융사 거래하지니 `비싸`

- "아직 긴 협상과정 남았다"..정부, 전략회의 열며 대책부심

[이데일리 안승찬 기자] "러시아처럼 해달라" VS. "그렇게는 못한다. 부분적으로만 참여하겠다."원전 파이낸싱(자금조달)의 주도권 문제가 터키 원전 수출의 핵심 변수로 떠올랐다.

터키는 러시아처럼 한국이 원전 파이낸싱 문제를 전적으로 맡아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 정부는 이에 대해 난색을 표명하며 부분적인 참여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협상 과정을 통해 결과가 달라질 수 있지만, 우리나라가 100억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원전 건설 비용의 파이낸싱 부담을 모두 떠안을 수 있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정부는 원전 파이낸싱과 관련한 전략회의를 여는 등 대책 마련에 부심한 모습이다.

27일 지식경제부와 금융권에 따르면, 터키는 남부 시놉지역의 2기의 원전 건설에 드는 약 100억달러의 자금조달을 한국이 전적으로 맡아달라고 요구하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터키 남부 악쿠유 지역 원전 사업자로 참여한 러시아가 재원 조달을 전적으로 자신들이 책임지고 건설 이후 원전 운영 수익을 받는 구조로 사업을 진행한 것처럼, 한국도 원전 자금조달을 모두 책임져 달라는 것이다.

우리 정부는 일단 난색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경부 관계자는 "아직 공동연구도 끝나지 않은 상황이어서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면서도 "(파이낸싱을 전적으로 맡아달라는) 터키 정부의 요구를 모두 받아들일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경환 장관도 지난달 터키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의 방식은 리스크가 굉장히 크다"며 "우리는 러시아처럼 하지는 못한다"고 못을 박았다.

하지만 최 장관은 지난 8일 간담회에서 "UAE는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로 해결되지만, 터키는 걱정"이라며 "한국이 당연히 파이낸싱을 해서 들어오는 걸로 알고 있는데, 우리나라 금융회사는 지원할 여력이 없다"고 밝혀, 원전 파이낸싱에 대한 걱정을 드러냈다.

국내 은행권에서는 100억달러 규모의 조달 경험을 가진 곳이 아직 없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도 20억달러 규모를 해본 것이 고작이다. 따라서 한국이 파이낸싱에 주도적으로 나서려면 경험이 많은 외국계 금융기관과 손을 잡을 수밖에 없고, 비용은 그만큼 늘어날 수 있다.

터키 원전의 파이낸싱 문제가 점차 구체화되면서 정부도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정부는 지난 7일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관련 금융기관과 함께 모여 원전 파이낸싱 전략회의를 열었다.

회의에 참석했던 한 금융권 관계자는 "러시아의 경우 원전 폐기물 처리 비용까지 맡겠다고 하는데, 우리는 그렇게까지 할 수 없다는 고민이 있다"며 "아직 충분한 시간이 있는 만큼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와 터키 정부는 다음달까지 진행되는 공동연구 결과를 토대로, 원전의 위치와 규모, 파이낸싱 등 핵심이 되는 내용에 대한 `정부 간 협약(IGA, Intergovernmental Agreement)`을 위한 협상에 나설 예정이다.

한국과 터키 정부가 `정부간 협약(IGA)`을 체결하고 한전(015760)과 터키 국영발전회사가 원전 사업에 대한 핵심 내용을 담은 `기본협약(Framework Agreement)`을 체결하면, 이후 세부 협상을 거쳐 내년 말 최종 상업적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 관련기사 ◀

☞한전, 단기내 상승 모멘텀 부재..목표가↓-모간스탠리

☞요지부동 정부‥"전기요금 인상? 원가부터 줄여라!"

☞한전, 하반기에도 영업손실 원인 지속..목표가↓

▶ 이데일리ON, 문자로 시세,추천,진단,상담정보 - #2200▶ 이데일리 모바일 - 실시간 해외지수/SMS <3993+show/nate/ez-i> ▶ 가장 빠른 글로벌 경제뉴스ㆍ금융정보 터미널, 이데일리 MARKETPOINT<ⓒ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안방에서 만나는 가장 빠른 경제뉴스ㆍ돈이 되는 재테크정보 - 이데일리TV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