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마지막 보루마저.." 제2 외환위기 우려 커진다

2008. 8. 4. 18: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기외채 많아 좋지않은 시그널 당국 지속적 시장개입 멈춰야"

"단기외채가 많은 상황에서 외환보유고 감소는 시장에 좋지 않은 시그널이다."(박해식 금융연구원 금융시장연구실장) "당국이 앞으로도 얼마를 쏟아부어야 환율을 안정시킬 수 있을지 의문이다."(표한형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외환보유고를 허물기 시작하면 시장의 불안감이 커진다. 당국의 지속적인 시장개입은 멈춰야 한다."(오석태 한국씨티은행 이코노미스트)

한국경제의 마지막 보루인 외환보유고가 월간 사상 최대폭인 105억8,000만달러나 급감하자 시장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단기외채 급증, 글로벌 신용위기 악화, 외국인 한국 탈출 가속화 등 대내외 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방패막이마저 약화되면 최근 불거지고 있는 제2의 외환위기가 현실화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점증하고 있다.

실제 한국경제를 둘러싼 국내외 여건은 안심할 만한 수준이 아니다. 우선 외채문제. 지난 3월 말 총외채 규모는 4,125억달러로 전년 말에 비해 303억달러 증가했다. 2006년 말, 2005년 말 대비 무려 각각 1,524억달러, 2,246억달러씩 급증했다. 이 가운데 만기 1년 이내인 단기외채는 1,765억달러로 총외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2.8%에 달한다. 2005년 말(35.1%)에 비해 1,106억달러나 크게 증가했다. 이는 외환위기 직전인 1997년 9월 말 단기외채 비중(45.5%)에 근접한 수치다.

잔여만기 1년 이내인 유동외채까지 포함할 경우 문제는 더 심각하다. 올 3월 현재 유동외채 규모는 2,156억달러로 총외채의 절반을 넘어선다. 아울러 외환보유액 대비 유동외채 비율은 무려 81.6%에 이른다. 이는 2005년 말(41.1%)과 비교해 두 배로 껑충 뛴 것이다.

반면 총대외채권은 4,274억달러에 그쳐 총외채를 뺀 순대외채권 규모는 3월 말 현재 150억달러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 오가와 다카히라 S&P 국가신용평가 담당이사는 "한국은 올해 하반기 순채무국으로 전환될 것이 확실시된다"며 "증가하는 단기외채와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에 대해서도 세밀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가와 이사의 지적처럼 금융시장도 살얼음판을 걷는 모습이다. 외국인들이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에서 연일 한국자산을 팔아치우고 달러를 갖고 떠나면서 시장은 크게 동요하고 있다. 외국인은 7월 주식시장에서 6조3,000억원, 채권시장에서 2조7,000억원 등 총 9조원을 순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외국인의 국내 주식시장 비중은 2000년 이후 처음으로 30% 아래로 떨어졌고 채권시장에서는 2년5개월 만에 매도세로 돌아서게 됐다.

특히 채권의 경우 오는 9월 만기 도래하는 외국인의 보유 채권이 무려 8조6,000억원에 달해 이중 상당 부분이 만기연장되지 않고 일시에 빠져나갈 경우 달러부족으로 외환시장ㆍ스와프시장 등 국내 금융시장이 대혼란을 겪을 것이라는 '9월 위기설'도 증폭되고 있다.

여기에 최근 글로벌 신용위기가 악화되면서 은행권도 외화조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경제가 안팎으로 외화 위기에 직면했다는 얘기다. 전문가들이 외환보유액 급감액수보다 대외신인도 차원에서 감소 자체를 우려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박해식 금융시장연구실장은 "외환보유고가 예상보다 덜 줄었지만 보유고 감소는 최근 위태로운 금융시장에 좋지 못한 시그널로 작용할 것"이라며 "특히 단기외채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유고 감소 자체가 외국인 투자가들의 눈에 어떻게 비쳐질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표한형 연구위원도 "당장 보유고 감소가 문제가 아니라 과도한 에너지수입국에서 당국이 언제까지 개입해 환율을 끌어내릴 수 있느냐가 더 큰 문제"라며 "당국 개입이 실패했을 때 나타날 대외신인도 하락, 보유고 급감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한은은 "올 유동성비율(외환보유액+은행권 외화자산)/유동외채)이 우리나라와 신용등급이 같은 국가(평균 129%)보다 훨씬 높은 161%에 이르고 경상수입액 대비 총외채 비율은 73%로 경쟁국가(90%)보다 훨씬 낮다"며 외채 문제에 이상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의 단기외채 증가는 조선업체 등 환헤지와 관련된 것으로 외환위기 당시와는 성격이 크게 다르다고 강조했다.

홍준석 기자 jshong@sed.co.kr

혼자 웃는 김대리~알고보니[2585+무선인터넷키]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