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조선 구조조정으로 '기업살리기서 조기퇴출로'

입력 2008. 12. 23. 18:18 수정 2008. 12. 24. 02: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이 내년 초부터 건설업과 조선업에 대한 구조조정에 착수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기업 구조조정의 중심축이 자금 지원을 통한 기업 살리기에서 부실 기업 조기퇴출로 옮겨질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부실 기업 정리에 속도를 내기로 한 것은 회생 가능성이 낮은 기업을 조기에 퇴출하지 않을 경우 내년에 경제 전반으로 부실이 파급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금융당국은 건설업 대주단 자율협약과 은행권의 중소기업 신속 지원프로그램(패스트트랙)이 자금 지원에 초점이 맞춰져 부실기업을 솎아내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김종창 금융감독원장은 23일 "실물경기 침체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건설사와 조선업체에 대해 내년 초부터 우선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업종별로 신용위험을 평가해 '정상'(A등급), '일시적 유동성 부족'(B등급), '부실징후'(C등급), '부실'(D등급) 등 4개 등급으로 분류하고, D등급은 퇴출시킨다는 방침이다.

금감원이 직접 TF를 꾸려 개별 기업의 신용위험평가를 하겠다는 것은 구조조정의 주도권을 쥐겠다는 의미다. 이는 그동안 "구조조정은 시장원리에 맡기겠다"고 밝힌 채권단의 입장과 배치된다.

채권단이 건설사나 조선업체의 신용위험도를 B등급이나 C등급으로 분류했다 하더라도 금감원 TF가 D등급 판정을 내리면 해당 기업은 자금지원을 받지 못하고 퇴출될 수도 있는 것이다.

금감원은 은행과 회계법인, 신용평가사 직원 등 민간 전문가를 중심으로 TF를 꾸릴 것이기 때문에 채권단과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채권단은 구조조정보다는 대출채권 회수를 우선시 할 수밖에 없어 금감원과 입장이 다를 수도 있다. 굿모닝신한증권 정의석 투자분석부장은 "채권단에 일임한 기업 구조조정이 예상대로 진척되지 않자 금융당국이 구조조정을 직접 챙기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 김준일기자 > - 재취업·전직지원 무료 서비스 가기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