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 금융위기에 경영 '발목'(종합)

입력 2008. 10. 23. 11:59 수정 2008. 10. 23. 14: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銀, ING지분 매각 암초(서울=연합뉴스) 조재영 최윤정 최현석 기자 =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국내 은행들이 굵직한 경영 현안 이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

국내외 투자환경이 얼어붙으면서 유동성 확보를 위한 지분 매각이나 외국 은행 지분 인수 등 주요 일정이 불투명해지거나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최근 ING생명지분 매각에 암초를 만났다.국민은행은 보유 중인 ING생명보험 주식 14.9%를 ING그룹에 되팔아 유동성을 확보하기로 하고 이달 초 이사회 의결까지 거쳤다. 주당 50만원씩, 6천억 원 상당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ING그룹이 최근 구제금융을 받을 정도로 유동성 위기에 처하면서 지분 매각에 빨간 불이 들어왔다.

국민은행 고위 관계자는 "현재 양측이 기업가치를 산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며 "ING그룹이 지분 매입에 여전히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가격 문제는 협상해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은 지난해에도 ING생명에 대한 보유 지분 5.1%를 주당 54만3천원에 매각한 바 있다.

이와 별개로 ING은행은 이날 KB금융지주 지분을 기존의 4.81%에서 5.06%로 늘려 국민연금을 제치고 KB금융지주의 최대 주주로 부상했다.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보유하게 된 4조원 상당의 자사주 매각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황영기 KB금융지주 회장은 취임 초 외환은행 인수합병(M & A) 등을 위한 `실탄' 마련을 위해 올 연말까지 자사주를 전략적, 재무적 투자자에게 팔겠다고 밝혔었다.

KB지주는 자회사 주식 교환을 통해 취득한 1천850만주(5.2%)는 6개월 이내 매각해야 하고 자사주로 취득한 1천684만주(4.7%)와 주식매수청구로 보유하게 된 3천826만여주(10.7%)는 3년 안에 처분해야 한다.

황 회장은 지난 14일부터 자사주 매각을 위해 중동, 중국 등을 방문해 투자자들과 만났으며 이날 귀국할 예정이다. 황 회장은 그동안 "글로벌 금융 위기와 관계없는 곳이 바로 국민은행"이라며 자사주 매각에 자신감을 보였지만 투자자들이 보수적으로 돌아서고 있어 낙관하기는 이르다는 전망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무리해서 매각할 필요는 없다"며 "6개월 내 처분해야 하는 물량만 먼저 매각하고 나머지는 시기를 봐서 매각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3분기에 예금보험공사와 맺은 경영이행약정(MOU) 목표 달성이 어려워진 상황이다.

국제금융 시장의 경색 여파로 미국 서브프라임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관련 손실이 1천억원을 훌쩍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당기순이익이 급감하면 MOU 5개 항목 중 총자산순이익률(ROA) 목표 달성이 어려워질 수 있다.

외환은행은 자회사인 외환선물의 자기자본 확대와 금융투자회사 인가 신청 일정을 내년 2월 자본시장통합법 시행 이후로 연기했다. 외환은행은 이달 초까지 금융감독원에 금융투자회사 인가를 신청하고 연말까지 외환선물의 자기자본을 330억원에서 500억원으로 늘릴 예정이었지만 일정을 조정한 것이다.

외환은행 관계자는 "국내외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 이달 초 금감원에 승인 신청을 하지 않았다"며 "내년 승인 신청을 하면서 증자 규모와 전문인력 채용 규모 등도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7월 24일 중국 길림은행에 21억 6천만 위안을 주고 지분 19.67%를 확보하기로 계약을 체결했으나 최종 지분 인수가 미뤄지고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당초 길림은행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을 인수할 예정이었지만 중국의 금융시장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서 미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게다가 원화가치가 하락하면서 원화 기준 인수 금액이 계약 당시 3천200억 원에서 최근에는 4천300억 원까지 불어났다.

하나금융지주는 외환은행 인수전 참가도 불투명한 상태다. 파생상품인 `피봇' 계약을 맺은 태산엘씨디가 워크아웃에 들어가면서 상당 규모의 충당금을 쌓아야 하기 때문에 자금 동원이 쉽지 않다.

산업은행은 민영화 일정이 안갯속이다. 산은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산은법 개정안을 통과시켜 민영화 계획을 확정하기를 희망하고 있지만 첩첩산중이다.

금융위기 속에서 국책은행으로서 산업은행의 역할이 다시 드러나고 있는데다 산은이 모델로 삼은 투자은행(IB)들이 잇따라 무너지면서 목표 설정부터 다시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fusionjc@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