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저축, 신안 땅값 10배 부풀려 매입"(종합)

이준서 2011. 7. 20. 07: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축銀국조 고승덕 "공시지가 300억 토지, 3천억에 사들여"

자금 증발 의혹도 제기…신지호 "1천200억 행방 묘연"

(서울=연합뉴스) 이준서 기자 = 부산저축은행그룹이 전남 신안군 리조트 개발사업에 투자한 3천억원대 자금으로 토지를 사들이면서 공시지가의 10배를 웃도는 `뻥튀기' 대금을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저축은행국정조사특위 소속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이 20일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부산저축은행그룹이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신안리조트 개발 사업에 투자한 자금은 전액 토지 매입에 사용됐다.

당시 부산저축은행그룹이 사들인 토지의 공시지가는 300억원 남짓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10배 이상 높은 가격에 사들인 셈이다.

가령 SPC 대광은 공시지가 34억원인 329필지를 371억원에, 또다른 SPC인 지도개발공사는 13억원짜리 131필지를 130억원에 각각 매입했다.

부산저축은행이 실제보다 터무니없이 비싸게 사들이게 하는 과정에서 저축은행 대주주나 구 정권 실세들이 토지를 미리 사들여 거액의 시세 차익을 봤을 수 있다고 고 의원은 추정했다.

고 의원은 "임야를 비롯해 평소 잘 거래되지 않는 토지들"이라며 "부산저축은행은 인천 효성지구 사업에서도 높은 배수로 토지를 사들였고, 캄보디아 사업에도 3천억원어치 땅만 매입하고 흐지부지됐다"고 말했다.

캄보디아 사업에서는 매입 토지의 감정가가 3천600억원에 이르지만 그 자체가 10배 이상 부풀려진 것으로 고 의원은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부산저축은행그룹이 신안월드, 비엠랜드개발 등 1997~2006년 순차적으로 설립한 SPC 9개를 통해 신안군 개발사업에 모두 2천995억원(작년말 기준)을 불법 대출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와 함께 부산저축은행그룹이 신안사업에 투자한 자금 가운데 1천200억원의 사용처가 불명확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국조특위의 한나라당 신지호 의원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부산저축은행은 2005년부터 신안군 개발사업을 위해 8개 SPC를 설립해 3천300억원을 대출했지만, 장부상 토지매입 대금 1천300억원과 대출 원리금 상환금 800억원을 제외한 1천200억원은 행방이 묘연하다.

실제로 토지매입이나 원리금 상환에 사용된 금액이 장부가격보다 크게 적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증발'한 자금이 최대 2천억원에 이를 수도 있다는 게 신 의원측 추정이다.

이들 SPC의 경영진이 상당수 부산저축은행 대주주와 연관돼 있다는 점에서 부산저축은행이 1천200억원 가운데 상당액을 비자금을 빼돌려 정관계 로비자금으로 사용했을 수 있다고 신 의원은 보고 있다.

jun@yna.co.kr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