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발표 후 희비 엇갈린 기업들

김은별 2010. 7. 26. 08: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문제는 3분기 실적과 해당종목의 업황

- 주가 저평가 여부도 중요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2분기 실적발표 후 기업들의 주가가 엇갈린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실적을 내놓은 후 기업들의 주가는 2분기 실적보다는 3분기 전망과 주가 저평가 여부에 따라 움직이는 모습이다.

지난 23일 삼성전기는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45%,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139%, 122% 증가한 사상최대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하지만 주가는 연일 하락, 지난 20일 사상 최고가인 16만원을 기록한 후 4일동안 11.9% 하락했다.

실적발표가 다가오자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된 데다 LED BLU TV 수요 둔화와 LED 공급증가가 LED BLU 가격하락으로 이어져 실적이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게 작용했다.

사상 최대의 실적을 발표하며 증권가를 깜짝 놀라게 했던 LG화학의 주가는 2분기 실적발표 후 34만2000원까지 올랐지만 이내 하락반전했다. 대부분의 증권사들은 LG화학의 3분기도 긍정적으로 보인다며 앞다퉈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했지만 상황이 이렇게 되자 보수적인 전망을 내놓은 증권사의 의견도 주목받고 있다.

HSBC증권은 LG화학의 2분기 실적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어닝서프라이즈는 이미 주가에 상당부분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HSBC증권은 "하반기에는 수요가 이끄는 업황 하강이 나타날 것"이라며 "올해 정점을 찍은 후, 내년 EPS가 17% 하락했다 2012년 다시 19% 증가하는 흐름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HSBC증권은 LG화학의 목표주가는 기존 27만원에서 35만원으로 상향 조정한 반면 투자의견은 '중립'을 유지했다.

이와 반대로 저조한 2분기 실적을 내놓을 것이 분명한데도 주가는 오히려 오르는 종목도 있다.

CJ제일제당

의 2분기 실적은 고가 원당 투입으로 인한 소재부문의 매출이익률 악화, 밀가루와 사료 가격 인하 등으로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업계가 추정하는 CJ제일제당의 2분기 실적은 매출은 전분기보다 1.9%, 영업이익은 16.3% 감소한 수준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CJ제일제당의 주가는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주가는 지난 22일 26만3000원까지 올랐으며, 전문가들은 3분기부터 실적이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지난 2월부터 급락했던 원당가격을 소재부문 투입원가에 반영한 것이 3분기 실적의 재도약을 이끌 것이라는 게 증권사들의 설명이다.

HMC투자증권은 늦어도 8월 초부터 지난 2월 고점 대비 45% 이상 급락했던 원당가격이 소재부문 투입원가에 반영되면서 3분기 소재부문 매출 총이익률이 전분기 대비2%p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해외 바이오 3개사의 실적개선 또한 기대되는 부분이다. 동부증권은 CJ제일제당이 2분기 부진한 실적을 내놓을 것으로 보면서도 해외 바이오 3개사의 실적개선이 이를 상쇄할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31만원을 유지했다.

지나치게 하락한 주가가 밸류에이션 매력으로 작용한 종목도 있다. 한국전력은 지난 22일 공시를 통해 2분기 영업손실이 1조2586억원을 기록, 전년비 적자전환했다고 밝혔지만 주가는 상승마감했다.

전문가들은 한전의 실적 부진이 이미 예상됐고, 현재 주가가 바닥권이라는 인식이 퍼졌기 때문으로 풀이하고 있다. 유덕상 동부증권 애널리스트는 "2분기 실적 부진 등으로 현재 주가는 주가순자산비율(PBR) 기준 0.5배까지 떨어진 상황"이라며 "3분기 판매 가격 상승과 연료비 안정에 따른 실적 개선 등으로 그 동안의 부진을 털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증권방송오픈] 제대로된 기법전수! 고수들의 특급 주식방송 AsiaeTV.com[주식투자대회] 고수20人 매매내역 실시간 공개! 고수익 매매비법 제시!

김은별 기자 silversta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