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느냐, 죽느냐' 기로에 선 건설사들

이군호 기자 2008. 12. 23. 15: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군호기자][구조조정도 경기 침체로 어렵고, 대주단에서도 내쫓길 판]건설사에 대한 구조조정이 부실기업 조기 퇴출로 급선회하면서 건설사들이 '회생이냐, 퇴출이냐' 기로에 서있다.

자산 매각과 인력·조직 축소 등 자체 구조조정이 경기 악화로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상황에서 회생할 수 있는 마지막 희망으로 믿었던 대주단에서조차 퇴출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건설사들은 대주단 가입에 앞서 강력한 자체 구조조정을 추진해왔다. 사업장 매각, 인력 및 조직 축소, 내년 예산 축소 편성 등의 몸집 줄이기는 물론 최악의 경우 기업 전체 또는 지분 매각까지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자체 구조조정 작업은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찾아온 경기 침체로 인력 및 조직 축소, 내년 예산 축소 편성 등을 빼곤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건설산업 전문 경영컨설팅 및 투자자문사인 FMI 구상욱 대표는 "건설사 및 자산 매각 시도가 동시다발적으로 벌어지고 있지만, 경기 악화로 기업 및 자산 인수가 수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아 수요가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결국 건설사들이 마지막으로 선택한 카드가 대주단 협약 가입이었고, 이달 17일 현재 상위 100대 건설사중 34개 건설사가 대주단 협약에 가입해 1년간 채무유예를 받았다.

그러나 금융당국이 대주단에 가입한 건설사라도 유동성 부족이 근원적으로 해소되지 않을 경우 주채권은행이 지원을 중단하는 내용의 구조조정 방침을 밝힘에 따라 '대주단 가입=회생'이라는 기대감마저 무너졌다.

이같은 금융당국의 구조조정 방침에 대해 건설사들은 D등급 판정이 예상보다 많아질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대주단이 만기채무만 연장해 줄 뿐 신규자금 대출을 개시할 기미가 없기 때문이다.

즉 아파트 공사를 위한 신규 자금수요는 계속 늘어나는 반면 중도금은 들어오지 않고 있어 유동성 부족이 만성화될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정부 차원의 미분양아파트 해소대책도 속도를 높이지 못하고 있고, 수혜 대상도 한정돼 있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추가대출이 없는 한 유동성 부족은 계속될 수밖에 없어 자연스럽게 D등급으로 떨어지는 구조"라며 "대주단에 가입해야 회생이 가능하다며 엄포를 놓을 때가 얼마 전인데..."라며 말끝을 흐렸다.

전문가들도 금융당국의 건설사 구조조정 계획이 현실성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최근의 경기 침체가 금융시장 경색과 자산가치 하락이 동시에 진행되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 전문가는 "최근 발간된 IMF 보고서에 따르면 1960년대부터 2007년까지 주요 20개국의 경기 침체 기간을 분석한 결과 신용 경색과 자산가치 하락이 동시에 닥쳤을 때 장기화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즉 건설사들이 강력한 자체 구조조정을 실시중임에도 불구하고 경기 침체 장기화로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해 시장에서 퇴출되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관련기사]☞ 금감원장 "회생가능성 없는 기업 과감히 정리"금감원장 "연내 기준마련, 구조조정 연초부터시작"

모바일로 보는 머니투데이 "5200 누르고 NATE/magicⓝ/ez-i"

이군호기자 guno@<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