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장관들, 매주 모여 물가 챙겨라"

조영주 2011. 7. 20. 10: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물가 대책과 관련해 "기획재정부 장관이 중심이 돼서 관계장관들이 매주 직접 물가를 챙기는 회의를 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물가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해 이같이 말하고,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이 회의도 가급적이면 현장에 가서 현장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해서 (정책에) 반영하고 실질적인 대책이 나오도록 논의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박정하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버스요금, 지하철요금, 채소값 등 주요 생활물가 10가지 정도를 집중적으로 선정을 해서 16개 시도별, 대도시를 중심으로 해서 물가 비교표를 만들어서 매달 공개토록 하라"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지금까지 물가당국에서 했던 것처럼 단속, 점검 등의 통상적인 방법이 아니라 발상의 전환을 해서 기본적으로 물가구조 체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발굴, 검토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민간의 자율적인 경쟁 유도, 유통구조상이나 혹여 지금까지 있었던 제도적인 방안의 개선점은 없는 지 찾아보라"면서 "관습과 제도를 바꾸는 방안에 대해 찾아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물가 관리하는데 있어서는 서민들 가계에 부담을 최소화 하는 데 주안점을 둬서 물가를 관리하라"며 "모두에 각 장관들도 물가문제가 우리만이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인 만큼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많이 설명하고 현장에 나가 많이 듣고 이해를 구하라"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서민가계', '서민부담', '서민체감' 등의 단어를 반복해 사용하며 물가정책의 초점이 서민생활에 맞춰져야 한다는 점을 역설했다. 이와 함께 "전통적 방식에서 벗어나라"며 물가관리를 위해 정부가 새로운 관점에서 물가에 접근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박 대변인은 "이날 회의는 대책이 마련돼서 발표하는 자리가 아니라 유가 등에 대한 점검과 실태에 대해 대통령과 장관,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의 토론 위주로 진행됐다"며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다시 한번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다음주 초쯤 물가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아시아경제 모바일 웹 개편! 외식상품권 이벤트 진행 중[골드메이커] 전국민이 부자가 되는 그날까지 재테크도 스마트하게!

조영주 기자 yjcho@<ⓒ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돈 잘 버는 남자들의 고백 "여자는 무조건…""다들 주말에 '1박2일'만 쳐다본다 했더니…"명품세일에 이런 숨겨진 비밀이 있었다니…"단 4만원짜리 '키스방' 도대체 어떻길래…""北 도발하면 끌려가는 예비군명단이 정말?""돈 많은 남자와 결혼하고 싶은 당신에게""하루 매출 1억원"…'옥동자몰' 숨겨진 비밀"'연금복권' 당첨확률 높아서 인기? 천만에""돈 진짜 많은 그 남자 '순수한' 마음이었는데…""옆집 사는 그녀 왠지 외로워 보인다 싶더니…""이혼한 그녀 이런데서 다시 결혼할 줄이야"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