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전자회사 샤프의 새 사업은 딸기 재배

백우진 2013. 10. 5. 07: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ED 조명과 온도·습도 조절 등 재배기술 서비스하겠다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TV로 알려진 일본 전자회사 샤프는 1910년대에는 샤프펜슬을 만들던 회사였다. 샤프펜슬에서 전자제품으로 품목을 갈아탔던 샤프가 다시 전혀 다른 품목에 도전하고 있다.

새로운 품목은 공산품이 아니라 농작물인 딸기다. 그것도 일본이 아닌 두바이의 사막에서 재배되도록 하려 한다.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는 3일(현지시간) 샤프가 지난달 말에 발표한 실험을 전하며 농업기술 회사로 변신을 시도하는 샤프의 움직임을 보도했다.

샤프는 7월부터 딸기공장 실험을 벌여왔다. 외부로부터 차단된 공간에서 샤프의 효율적인 LED 조명을 비춰 딸기를 재배했다. 온도와 습도를 센서로 감지해 조절하며, 샤프의 플라즈마클러스터 공기조절 시스템은 미생물과 곰팡이를 차단한다.

샤프가 두바이를 딸기 재배지로 예시한 건 일본 딸기가 중동에서 인기가 있고 고가에 팔려기 때문이다. 샤프는 하지만 딸기를 직접 재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장 설계와 재배 조건 모니터 기술, 유지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농업엔지니어링 사업에 관심이 있다고 설명했다.

샤프는 또 공기 중 세균과 곰팡이가 얼마나 있는지 감지하는 센서를 음식물 가공 업체에 10월부터 판매할 계획이다. 기존 제품은 이 작업에 몇 시간 걸리는 반면 자사 제품은 10분이면 된다고 강조했다.2008년과 지난해를 비교하면 샤프의 TV와 스마트폰 매출은 절반으로 줄어든 반면 LCD와 태양광 셀 같은 부품은 약 3분의 1에서 46%로 높아졌다.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는 농업기술에 대한 투자가 성공하면 부품 매출 비중이 이보다 더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잠잠하던 '장윤정 소문' 사실로 밝혀지더니 결국…백윤식의 '30세 연하녀' 누군가 했더니 '충격반전''한혜진-기성용' 같이 영국에 있다더니 한달 만에 '이럴수가''용감한형제' 갑자기 응급실 실려갔다더니 결국…"권상우와 여행 루머 '강예빈' 침대서 찍은 사진 뜨더니만"'농구스타' 이상민 아내와 4차례씩이나 이럴 줄은…'유이' 충격적 루머의 실체 나오더니만 '대반전'[단독입수]'도경완-장윤정' 美다저스타디움서 '달콤 데이트''류현진-박한별' 열애설 어쩐지 이상하더니 '대반전'[단독입수] 이영애, 쌍둥이 남매 사진 첫 공개짐꾼 '이서진' 알고보니 이순재 딸과…"이럴수가"'황정음-김용준' 정말 오래 사귄다 했더니만…"이럴수가"'노홍철' 장윤정과 헤어진 이유 설마했는데…'충격''이선정-LJ' 1년 만에 이혼한 진짜 이유가…'대반전''한가인-연정훈' 결혼 참 오래됐다더니만 이럴 줄은…'차인표-신애라' 70억에 '청담동 빌딩' 사서 번 돈이…'엄청난 대반전'"뇌종양 걸린 '이의정' 수술 받았다더니 끝내…"슈퍼주니어 멤버 무리하게 살 빼더니 결국…'충격결과'"김태희의 남자 '비' 재입대 난리나더니 결국…""호텔로 몰래 여자 부른 '박찬호' 왠지 이상하더니 엄청난 비밀이…"이민정 '부케' 받은 여자 누군가 했더니만…'대반전'재벌가 며느리 '노현정' 잘 사나했더니만…'충격적 결말''박명수' 돈 벌어서 뭐하나 했더니…'엄청난 반전'전두환 며느리 '박상아' 기소한 검사 돌연…'또다른 반전'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