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토트백 앞에 갤럭시 기어는 어떤 신세?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이런 상상을 해보자. 애플이 고가의 명품 핸드백 시장에 진출해 수백만원이나 하는 토트백을 애플 스토어에 출시했고 품절 사태를 빚는다. 이 경우 애플의 기업가치와 아이폰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미국의 한 브랜드 전략 전문가는 이 경우 지금 혁신의 부재를 겪는 애플이 경쟁자들을 단번에 제압하고 세계 최고 프리미엄 브랜드의 자리를 확고히 하며 기존 명품 브랜드들을 위협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스콧 갤러웨이 뉴욕 대학 경영대학원 교수는 자신이 설립한 디지털 싱크탱크 'L2'가 최근 주최한 온라인 강연에서 명품 업체들은 애플을 눈여겨 봐야한다고 조언했다.
브랜드 전략과 명품 마케팅 전문가인 갤러웨이 교수는 애플이 정보기술(IT) 영역에서 벗어나 의류·핸드백·장신구·선글라스·손목시계·여행가방으로 제품 영역을 확대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유는 간단하다. 브랜드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애플이 명품 브랜드 버버리의 앤절라 아렌츠 최고경영자(CEO)를 유통담당 수석부사장으로 영입한 것도 결국 같은 맥락에서다.
갤러웨이 교수는 최근 미 경제 격주간지 포브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패션계의 아이콘이나 다름없는 아렌츠가 무엇이 아쉬워 애플 스토어를 운영하겠다고 버버리에서 나오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최근 애플은 삼성의 약진으로 힘겨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미 초일류 브랜드가 된 애플이 후발 주자들에게 발목 잡힌 상황을 갤러웨이 교수는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표정이다.
그는 "지금의 애플을 야구하는 마이클 조던에 비유할 수 있다"며 "애플이 브랜드를 제대로 써먹지 못하고 있다는 말"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가운데 하나가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한 명품 의류라는 게 갤러웨이 교수의 판단이다.
갤러웨이 교수가 생각하는 명품의 기준은 간단하다. 누구나 인정하는 확실한 창업자가 있어야 한다. 더욱이 고객에 대해 논하며 유통망을 장악한 가운데 높은 이익률과 비싼 가격을 고집해야 한다. 그리고 세계화를 추구해야 한다. 지금 애플만큼 이 기준에 다가선 브랜드가 있을까.
현재 애플의 이익률은 다른 경쟁사보다 높다. 이는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 시절부터 마련된 강력한 브랜드 파워 덕이다. 하지만 아렌츠의 경험을 바탕으로 명품 옷을 새로 입는다면 과거와 차원이 다른 수준으로 애플을 충분히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게 갤러웨이 교수의 생각이다.
애플이 패션 브랜드 이브 생로랑의 CEO 출신인 폴 드네브를 부사장으로 영입한 것도 이런 추측의 근거가 되고 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 '누드사진 파문' 에일리 결국 이런 일이…'충격'☞ "도경환과 결혼한 '장윤정' 이상한 소문 사실이었다니…'대반전'☞ 백윤식 사귄 30세 연하녀 처음부터 수상하더니 끝내…'충격반전'☞ '이효리-이상순' 결혼하고 신혼여행 갔다더니 두달 만에 결국…☞ '이유린' 키스방서 일했다더니만 남자 1000명과…'경악'☞ [단독]'에일리 알몸사진 파문' 전 남친 A씨 "나도…"☞ '에일리 추청' 누드사진 왠지 이상하다 싶더니만 "이럴수가"☞ '조정린' 기자 되고 '황수경 아나' 건드렸다가 결국…'충격적 결말'☞ "이혼소송 '김주하' 엄청난 루머 돌더니만 끝내…'충격'☞ 2AM 멤버 '임슬옹' 지금 살고 있다는 집이…'이럴수가'☞ '이효리-이상순' 한달 동안 신혼여행 갔다더니만 결국…☞ '박중훈' 광고 100편 찍었다더니 지금 가진 돈이…"엄청난 반전"☞ '김주하 아나' 잘 사나했더니만 이혼 한단 이유가…'충격'☞ 백윤식 만나던 30세 연하 K씨 만취 상태로…'충격적 반전'☞ '김주하' 충격적 이혼소송 어쩐지 이상하더니만 결국…☞ 열애설 터진 '박선영 아나' 과거 왜 이런 사진을…'대반전'☞ '박시후-A양' 사건 처음부터 이상하더니 '이럴수가'☞ "이혼의 충격 '조혜련' 심각한 우울증 시달리더니 결국…"☞ "장윤정 '연하킬러 소문' 돌더니만 도경완과 끝내…"☞ "강호동 '고깃집 사업' 떼돈 번다더니만 이럴수가"☞ 백윤식의 '30세 연하녀' 진짜 누군가 했더니 '충격반전'☞ 대저택 공개 '심혜진' 알고봤더니 남편 한다는 일이 이럴 줄은…☞ '한혜진-기성용' 같이 영국에 갔다더니 한달 만에 '이럴수가'☞ "잠잠하던 '장윤정 소문' 사실로 밝혀지더니 결국…☞ '노홍철' 장윤정과 헤어진 이유 설마했는데…'충격'☞ '한가인-연정훈' 결혼 참 오래됐다더니만 이럴 줄은…☞ '차인표-신애라' 70억에 '청담동 빌딩' 사서 번 돈이…'엄청난 대반전'☞ 재벌가 며느리 '노현정' 잘 사나했더니만…'충격적 결말'☞ '박명수' 돈 벌어서 뭐하나 했더니…'엄청난 반전'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애플 정밀 공작기계 개발에 1050억달러 (112조) 투입
- 애플 iOS 7.0.4 버전 배포..페이스타임 통화 오류 수정
- 서울대생이 폭로한 97%암기법..충격!
- 애플TV 개발 멈췄다
- [특징주]로보스타, 애플 생산공장에 11조 투자..↑
- "월 1만원 내고 회사 화장실서 살아요"…18세 여성 사연 - 아시아경제
- "침대 밑에 괴물이 있어요"…아이 말에 확인해봤다가 '깜짝' - 아시아경제
- "한국산이 더 좋네" 2조 5000억원 팔렸다…프랑스 제치고 1위한 K뷰티 - 아시아경제
- "먼저 써낸 사람이 임자래요"…접수 첫날 4000건 몰린 '신규 도메인' - 아시아경제
- 일본 여행 필수코스인데 '경악'…전 매장 나흘간 폐쇄 '위생 점검'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