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안정 루머단속 강수..실효성은 미지수

신성우 2008. 9. 3. 16: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3일부터 무기한…시장불안 `악성루머` 위험수위 판단

- 일부선 장기 증권사 객장 투입등 유용성 의문 지적도

[이데일리 신성우 김수미기자] 금융감독당국이 최근 속절없이 추락하고 있는 주식시장 안정을 위해 3일부터 무기한으로 악성루머 일제단속이라는 `칼`을 빼들었다.

실효성은 현재로서는 미지수이지만 증시 약세의 원인이 근거없는 유동성 위기설 등에 있다는 진단에 따라 감독당국이 이에 대한 대응 의지를 드러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유동성 위기설, 특정기업 음해성 루머 집중 단속

송경철 금융투자업서비스본부장(부원장)은 3일 "증시 악성루머에 대해 이날부터 일제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증권선물거래소, 증권업협회, 상장회사협의회, 코스닥상장법인협의회 등과 `합동단속반`을 구성, 악성루머 진원지를 파악하기 위해 증권사 객장 등 현장에 직접 투입할 계획이다.

또 금감원 금융투자서비스국에 신고센터를 설치해 일반 투자자 및 관련 기업체로부터 제보도 받는다는 계획이다.

특히 단속기간이 무기한이다. 그만큼 금감원은 최근 증시 불안이 침체장에 편승해 확인되지 않은 루머가 시장에 광범위하게 유포되고 있는 것도 한 몫 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9월 유동성 위기설`이다. 시장 일각에서 제기한 `9월 위기설`은 외국인 보유채권과 은행권 중장기 차입금 만기가 9월에 집중됨에 따른 금리‧환율 급변동 가능성 및 외화 유동성 부족 가능성에서 비롯됐다.

이에 대해 정부나 시장 전문가들은 "근거가 전혀 없다"며 "현실화될 가능성이 없다"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9월 위기설`은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대그룹들의 유동성 위기설로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으로부터 시작된 유동성 위기설은 주요 그룹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태다.

◇증권사 객장 현장 투입 회의적 시각도 있어

그만큼 특정기업에 대한 음해성 루머가 생산되고 유포되는 정도가 도를 넘었다는 게 금감원의 판단이다.

근거없는 유동성 위기설 등 금융불안을 조성하는 자료가 유포되거나 특정 기업에 대한 음해성 루머가 유포되는 것을 근원부터 차단하겠다는 게 금감원의 구상이다.

이를 위해 현장접근과 메신저 등 온라인 정보 유포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적극적으로 진원지를 파악할 생각이라는 뜻이다.

이제까지 시장에서 있었던 과거에 이뤄진 것도 단속때 소급적용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아울러 선행매매도 단속 대상에 포함 시켜 일부 회사에 대해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좀더 단속 대상 범위를) 확대할 것도 생각해보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시장 악성루머 일제단속이 증시 안정에 큰 실효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사람들 입소문을 규제해 증시 안정을 꾀하겠다는 것으로 보이는데 기대치에 못미친다"며 "포털 사이트를 뒤지듯이 할 수 있는 게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증권사 객장에 인력 투입하겠다고 했는데 실제로 지점에 장기간 인력 투입이 가능할지 회의적"이라며 "실제로 유용성이 클 것 같지 않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이데일리 - 1등 경제정보 멀티미디어 http://www.edaily.co.kr><안방에서 만나는 가장 빠른 경제뉴스ㆍ돈이 되는 재테크정보 - 이데일리TV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