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부 "IMF 수정전망, 동의하기 어려워"

2009. 2. 3. 10: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기획재정부는 국제통화기금(IMF)이 내놓은 수정 경제성장률 전망치에 동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IMF는 지난해 11월 올해 한국의 성장률을 2.0%로 내다봤으나 3일 -4.0%까지 대폭 하향 조정했다.

재정부 허경욱 1차관은 기자실 브리핑을 통해 "내수 위축이 예상되지만 이렇게까지 축소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또 "한국은행이 판단할 문제지만 추가적인 통화 정책의 룸(여지가)이 있고, 재정 부문에서도 필요하다면 적절한 시점에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말로 정책적 대응 여지가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언제가 바닥이냐'에 대한 생각도 IMF와 다르다. 허 차관은 "IMF 측은 2분기에 우리 경제가 바닥을 찍고 3분기에 올라간다고 했는데 여기에도 동의하지 않는다"며 "좀 더 거시지표를 살펴봐야겠지만 지난 4분기가 워낙 안 좋았던 만큼 금년 1분기가 바닥일 수 있다"고 했다.

그는 "특히 유가를 고려해야 한다"며 "정부는 올해 평균 도입 단가를 배럴당 60달러대로 전망하고 있는데 이는 지난해 평균 유가와 비교하면 220억달러의 교역조건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유가 하락에 따른 교역조건 개선으로 GDI는 GDP보다 2% 정도 더 좋은 수치가 나올 것이고, 이는 국민 소비지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연미기자 change@inews24.com

IT는 아이뉴스24

연예ㆍ스포츠는 조이뉴스24

새로운 시각 즐거운 게임, 아이뉴스24 게임

메일로 보는 뉴스 클리핑, 아이뉴스24 뉴스레터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