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김정주 대표 "게임 내 광고 급성장"

2008. 5. 8. 15: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희정기자][코카콜라 본사도 '카트라이더'에 광고.. 5년후 플랫폼 변화 올 것]

"게임의 가능성은 무한하다. 결국은 커뮤니케이션이다."

김정주 넥슨홀딩스 대표는 8일 서울 광장동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서울디지털포럼 2008'에서 "코카콜라 본사까지 넥슨의 게임 안에 광고를 삽입하기 위해 한국을 찾아왔었다"며 "게임의 가능성은 무한하고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놀란 부쉬넬 아타리 창업자와 조나단 웬델 '퍼탤리티' 게이머 등과 대담을 나눈 김 대표는 "앞으로 5~10년 후면 PC에서 모바일 플랫폼으로 전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한 플랫폼에서 다른 플랫폼으로 급격하게 이동하지는 않겠지만, 이동의 초점은 모바일 플랫폼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만약에 누군가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면 PC에서 또다른 무엇으로 이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1971년 놀란 부쉬넬 아타리 창업자가 전자오락의 역사를 열기 전부터 게임은 존재해왔고, 게임장의 오락기부터 콘솔게임, 포터블 게임기, PC, 핸드폰에 이르기까지 게임의 역사와 함께 플랫폼의 진화가 30여년간 이어져왔다는 것.

그는 "이전에도 네트워크게임은 있었고 넥슨은 기술과 그래픽,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PC를 통해 온라인으로 게임을 하도록 했을 뿐"이라며 "게임과 그것의 플랫폼 모두 결국은 커뮤니케이션의 하나"라고 전했다.

이어, "넥슨의 첫번째 시도는 94년으로 올해가 15년째다. 당시에는 2~3명이 온라인으로 연결해 게임을 하기도 쉽지 않았다"고 회고했다.

실제로 96년에 '바람의 나라'를 처음 발표했을 때는 PC통신 천리안에서 10명~20명의 사람들이 모여 게임을 했다. 김 대표는 "100명~1000명만 돼도 당시엔 아주 성공한 게임이었다"며 "지금은 10만명, 100만명 돼야 게임이 잘 되는구나 싶다"고 전했다.

그는 "청소년들 중 70%가 여가시간에 게임을 즐기고 있다. 이건 젊은층에게 이미 TV보다 게임이 더 중요한 미디어가 되고 있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이런 점에서 김 대표는 게임 내 광고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

김정주 대표는 "넥슨 본사를 방문한 초등학생들 중 일부는 졸업 후 삼성전자보다 넥슨에서 일하고 싶다더라"며 "이런 말을 들을 때 뿌듯함을 느낀다"고 개인적인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이날 김 대표는 '게임의 아버지'로 불리는 놀란 부쉬넬 아타리 창업자와 조나단 웬델 '퍼탤리티' 게이머 등과 게임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대담을 나눴다. 발표 자료를 한국어로 프리젠테이션하던 그는 대담 중에는 유창한 영어로 의견을 피력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한편, 온라인 게임사 넥슨의 창업자인 김정주 대표는 대학 재학 때 최초의 온라인게임 '바람의 나라'를 개발, '메이플 스토리', '카트라이더' 등의 히트작을 이어왔다. 넥슨은 지난해 영업이익만 1000억원을 넘었고 일본 증시 상장을 추진 중이다.

모바일로 보는 머니투데이 "5200 누르고 NATE/magicⓝ/ez-i"

김희정기자 dontsigh@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