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환율 박스권 '1010∼1040원'

2008. 6. 4. 17: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상배기자]- 당국, 환율 1040원선 매도-1010원선 매수

- 대외건전성 악화 vs 물가부담 '딜레마' 속 결론

- MB 물가 등 서민경제 강조..환율 정책 변화 가능성도

정부가 그리는 원/달러 환율의 범위가 확인됐다. '1010∼1040원'이다. 지난달 27일 환율을 끌어내리는 달러 매도 개입과 4일 환율을 띄우는 매수 개입을 통해 드러난 박스권이다.

경상수지 등 대외건전성 악화와 물가부담이라는 '딜레마' 속에서 당국이 내린 잠정 결론이다. 당분간은 이 범위를 벗어나는 환율 움직임에 대해 당국의 대응이 예상된다.

4일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0.4원 오른 1017.3원으로 장을 마쳤다. 7거래일 만에 오름세로의 전환이다.

당국이 매수 개입을 통해 환율을 끌어올린 영향이 컸다. 이날 환율은 전날보다 0.10원 오른 1017원으로 거래를 시작한 뒤 곧 내림세로 돌아서며 오전 11시쯤에는 1010원선까지 밀렸다.

그러나 낮 12시를 전후해 당국이 대규모 매수 개입에 나서면서 환율은 순식간에 1019원까지 치솟았다. 이후 수출업체들의 네고 물량이 흘러나오면서 상승폭이 다소 줄었다.

이날 개입은 1010원선 아래는 양보할 수 없다는 당국의 의지를 확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환율이 수급이 아닌 심리적 영향으로 움직여 우려스럽다"며 "환율에 방향성을 만들려는 세력으로 인해 심각한 쏠림현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방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7일 환율이 1052원선으로 치솟자 매도 개입을 단행, 1040원대 초반으로 낮춘 뒤 거듭 개입하며 결국 1030원대 중반까지 끌어내렸다. 당시 재정부 관계자는 "같은 1040원이라도 국제유가가 재차 급등하기 이전인 2주 전과 지금은 다르다"고 말했다.

그러나 경상수지 개선, 외채증가 억제 등 대외건전성 확보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환율이 높아져야 한다는 정부의 기존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지금은 유가 등 물가 부담을 고려해 일시적으로 환율을 하향안정시켰을 뿐이라는 얘기다.

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환율에 대한 기본적인 정책 기조는 바뀐 적이 없고 바꿀 계획도 없으며 바뀌어서도 안 된다"며 "물가로 인한 아픔이 있는 것은 알지만 경상수지 적자가 계속 쌓일 경우 2∼3년 뒤 경제가 어떻게 돼 있을지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대규모 촛불시위와 지지율 급락 등 쇠고기 정국을 맞아 이명박 대통령이 물가에 대한 대응을 강화할 것을 주문함에 따라 정부의 환율 정책 기조가 한단계 더 후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대통령은 지난 3일 국무회의에서 "유가급등 등 대외 경제여건이 나빠지면서 서민생활이 악화됐다"며 "서민 경제에 주안점을 두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너무 떨어진 환율, 난감한 정부

정부, 고환율 정책서 '잠시 후진'

정부 "환율, 물가에 초점"… 인하 시사

모바일로 보는 머니투데이 "5200 누르고 NATE/magicⓝ/ez-i"

이상배기자 ppark@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