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이냐 상생이냐 해석 제각각.. "창조경제 헷갈리네" 머리싸맨 기업들

2013. 3. 24. 18: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창조경제는 융합, 컨버전스다"(A기업) "상생이 곧 창조경제"(B기업) "창조경제는 일자리 창출로 이해하고 있다"(C기업) "창조경제는 소통이니까, 우리 기업은 고객 서비스 강화 아닌가?"(D기업)

박근혜 정부가 국정 핵심목표로 '창조경제'를 내걸면서 각 기업들이 그에 맞춰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느라 분주하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의 '동반성장'이나 '신성장동력' 같은 키워드에 비해 개념이 추상적이라 기업들이 저마다 내놓은 창조경제의 해석은 제각각이다.

주요 그룹의 한 임원은 24일 "창조경제가 무엇인지 이해는 되지만 그게 맞는지 확신할 수 없고, 그래서 실천전략을 짜기가 쉽지 않다"고 호소했다. 새 정부의 경제정책에 맞춰 경영 계획과 투자 규모 등을 결정해야 하지만 모호한 개념 때문에 애를 먹고 있다는 설명이다.

대기업 관계자는 "지금은 창조경제가 뭔지 모색하는 단계"라며 "섣부르게 움직이기보다는 당분간 정부 움직임을 지켜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따라 창조경제가 정치적 구호로 그칠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구체적인 정책이라 하더라도 기업들이 보조를 맞추려면 시간이 필요한데 창조경제의 경우 개념 정리도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듯 기업들이 창조경제에 대해 암중모색하는 가운데 현재 우리나라의 창조경제 역량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1개 회원국 가운데 20위에 불과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한국의 창조경제역량지수 개발과 평가', '창조경제의 의미와 새 정부의 실현 전략'이라는 두 가지 보고서를 나란히 발표했다.

연구원은 먼저 새 정부의 창조경제는 '창의성을 지닌 인적자본과 기술혁신력에 기반을 둔 성장체제로의 전환'을 의미한다고 정의했다. 또 창조경제역량의 구성요소로 인적자본, 혁신자본, 정보통신기술(ICT)자본, 문화자본, 사회적자본 5가지를 꼽았다. 그리고 이들 항목의 국가 경쟁력을 종합해 '창조경제역량지수'라는 지표를 자체 개발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2011년 우리나라의 창조경제역량지수는 최고점 10을 기준으로 6.2를 기록해 OECD 회원국 중 20위에 그쳤다. 평균 6.6으로 집계된 주요 7개국(G7)에는 물론이고 OECD 전체 평균(6.3)보다도 뒤처졌다.

연구원은 창조경제 성공을 위해 '정책의 연속성 유지', '창업을 위한 창조시장 활성화', '창조 금융 육성', '민간의 창의성 제고', '정부부처 간 보완·협력' 등 5가지 전략을 제시했다.

권혜숙 기자 hskwon@kmib.co.kr

<goodnewspaper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