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 위한 사업구조 개편에 내몰린 日 기업들

2012. 12. 10. 11: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트라 "중국 등 후발개도국 추격 미리 대비해야"

코트라 "중국 등 후발개도국 추격 미리 대비해야"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일본 기업들이 경영 위기로 사업 구조 개편의 회오리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10일 코트라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일본 상장기업의 경상이익이 전년 대비 6%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대표기업들의 경영난도 가중되고 있다.

전자업체인 파나소닉이 3천650억엔(약 4조7천억원), 샤프는 2천100억엔(약 2조7천억원)의 경상적자가 예상되고, 완성차업체 중 도요타·혼다·마츠다 등의 순익도 작년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수년간 계속된 엔고(円高)로 가격경쟁력이 급전직하한데다 작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전력 부족 등 생산 여건마저 악화, 일본 기업들의 채산성이 급격히 떨어졌다.

여기에 한국·중국 등 후발 경쟁국들이 빠르게 일본의 수출시장을 잠식하면서 진퇴양난에 빠졌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경영 위기가 현실화하자 일본 산업계는 돌파구 찾기에 부심하고 있다.

자동차업계는 해외판매·생산 확대 등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도요타·닛산 등이 아세안(ASEAN) 거점인 태국의 생산시설을 대폭 확충하겠다고 나선 것이 대표적이다.

전기전자산업도 비핵심사업을 버리고 미래 성장 분야에 집중하는 구조 개혁이 한창이다.

일본 전자산업 추락의 상징이 된 소니는 디지털 이미징·게임·모바일·의료 등 4대 분야를 집중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웠고, 샤프도 TV 사업을 포기하고 중소형 액정패널 특화를 선언했다.

화학산업도 고부가가치 제품 집중과 해외진출 강화 등을 핵심으로 한 구조 개편이 진행 중이다.

코트라 관계자는 "중국 등 후발국들의 추격이 빨라지고 있어 우리나라도 언제 현재의 일본과 같은 위기 상황에 처하게 될지 모른다."며 "신성장 분야 육성 등을 통해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lucho@yna.co.kr

<'차베스의 후계자'는 최측근 마두로 부통령>

<박스오피스> '26년' 2주째 1위..200만 눈앞

<인류무형유산 등재됐지만…초라한 '밀양아리랑'>

<한국 피겨, 소치·평창 향해 '큰 걸음'>

이집트 헌법 갈등으로 11일 유혈사태 재발 우려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