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미국서 소셜네트워크게임으로 승부수

이원호 입력 2011. 6. 14. 00:26 수정 2011. 6. 14. 09: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앙일보 이원호]

서민(左), 대니얼 킴(右)

국내 대표 온라인 게임회사인 넥슨이 공격적으로 미국 진출에 나선다. 특히 사이버 세상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시대에 발맞춰 소셜네트워크게임(SNG)으로 승부수를 던진다. 넥슨은 지난 7~9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세계 최대 게임박람회 'E3 2011'에서 국내 게임회사로는 최대 전시관을 마련했다. 이 회사 서민 대표는 8일 저녁 미국 지사(LA 엘 세군도)에서 대니얼 킴 넥슨아메리카 대표와 공동 기자간담회를 열어 그 포부를 밝혔다. 서 대표는 "온라인 게임시장만 보면 한국은 포화 상태지만 미국은 신천지"라며 "넥슨이 앞으로 미국에서 굉장히 많은 부분을 드라이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 게임은 미국 전체 게임시장에서 4.4%(2009년 기준)에 불과해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그는 "미국에서 온라인 게임은 이제 막 시작 단계"라며 "한국보다 수십 배 큰 잠재력을 가졌다"고 덧붙였다.

 킴 대표도 "온라인 게임 태동기인 한국의 1990년대 중·후반을 생각하면 된다"며 "올 들어 두 자리 숫자로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넥슨은 지난 1분기 미국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9% 성장했다. 최근 최대 동시접속자 13만6000명을 기록한 '메이플스토리'(2005년 출시)와 북미 최고 유료화 게임으로 꼽힌 '빈딕터스'(한국명 마비노기 영웅전) 덕분이다. 킴 대표는 "하반기에는 '드래곤 네스트'와 '메이플스토리 어드벤처스'를 잇따라 선보여 바람몰이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넥슨은 특히 SNG에 힘을 쏟고 있다. 올 3월 미국 SNG 회사인 어빗러키에 500만 달러를 투자했다. 이어 세계 최대 SNS인 페이스북용 게임 메이플스토리 어드벤처스를 이르면 8월 선보일 예정이다. 킴 대표는 "어느 게임이든 사람과 사람의 소통 서비스"라며 "온라인 게임의 경쟁력을 통해 SNG나 모바일 게임으로의 진출에 지속적으로 도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좋은 파트너만 있다면 인수합병(M & A)을 통해서라도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넥슨은 최근 인수한 게임하이의 온라인슈팅게임 '서든어택' 서비스 주도권을 놓고 기존 유통사인 CJ E & M과 갈등을 겪고 있다. 서 대표는 "17년간 게임업계에서 일해 온 사람으로서 가장 중요한 이용자들을 볼모로 회사끼리 이익을 놓고 다투는 모습으로 비춰져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서든어택의 발전을 위해 다음 달부터 다양한 마케팅 등 공격적인 서비스를 펼치겠다"고 말했다.

로스앤젤레스=이원호 기자 < llhlljoongang.co.kr >

▶이원호 기자의 블로그 http://blog.joinsmsn.com/llhll/

빚 81억인데 99% 장학금…돈으로 신입생 샀다

못 듣는데 4개 국어 능숙… 일본 감동시킨 한국여성

거가대로 열리자 부산은 대박, 여객선은 '악소리'

'노벨 문학상' 작가 "K팝 열풍으로 프랑스 젊은이들이…"

패션 회사에 3색 신호등이? 빨간불 켜지면…

'미사일 실은 북한배' 미군함 급파되자…숨막혔던 외교전

BMW, 한국 놀라운 판매 급증에도 달라지지 않은건…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