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올해 성장률 전망 5.2%로 상향

2010. 4. 12. 08: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한국은행은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을 5.2%로 종전보다 0.6%포인트 상향했다.

한은은 12일 발표한 `2010년 경제전망 수정'에서 작년 동기 대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상반기 6.6%, 하반기 4.0%를 기록하면서 연간 5.2%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작년 12월 올해 성장률을 4.6%로 예상했지만 이번에 0.6%포인트 높인 것이다. 이는 정부가 제시한 전망치인 5% 내외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다.

한은은 우리 경제가 1분기 7.5%의 높은 성장세를 보인 뒤 2분기 5.8%, 하반기 4.0%로 증가폭이 둔화될 것으로 관측했다.

내년에는 성장률이 세계경제의 회복세 영향으로 4.8% 성장 가능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은은 "작년 12월과 비교할 때 세계 경제 회복이 더욱 뚜렷해지고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교역 신장세도 확대될 전망"이라며 "지금까지 발표된 각종 경제지표의 실적치를 반영해 1분기 수치를 수정했으며, 2010 고용회복 프로젝트와 대학등록금 안정화 대책 등 올 들어 발표된 각종 정부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연간 성장률 전망치를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상품 수출은 세계경제 회복으로 견조한 증가세를 지속하면서 올해 11.9% 성장하고, 설비투자는 IT경기 회복과 기업의 투자여력 증대로 작년 9.1% 감소에서 올해 13.4%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했다.

민간소비는 가계소득 증가와 소비심리 호전 등에 힘입어 4.0%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다만, 건설투자는 주거용 건물건설의 부진으로 증가세가 작년의 4.4%에서 2.0%로 둔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취업자 수는 경기 회복과 정부의 일자리 창출 등으로 고용사정이 개선되면서 24만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실업률은 구직활동 증가 등으로 비경제활동 인구가 경제활동 인구로 전환되면서 3.7%로 전년보다 0.1%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연평균 2.6% 내외를 기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상수지 흑자규모는 수입이 수출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해외여행이 급증하면서 전년의 427억달러에서 105억달러로 축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은 "재정지출이 전년 수준에 그치는 점 등 때문에 정책효과가 제한되면서 민간부문이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며 "고용 사정은 경기회복과 함께 개선되겠지만, 성장의 고용창출력 약화 등으로 취업자 수 증가 폭은 금융위기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harrison@yna.co.kr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