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국감] 박상돈 "공정위 내 선호부서 출신만 승진"

이현정 2009. 10. 8. 11: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현정 기자]공정거래위원회 내 부서중에서도 직원들이 선호하는 부서 출신 근로자들만 승진 혜택을 받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 소속 박상돈 자유선진당 의원이 8일 공정위 국정감사에서 공개한 공정위 자체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공정위 직원들은 기업결합과, 카르텔조사과, 서비스업감시과, 제조업감시과, 하도급개선과, 기업집단과, 서울경쟁과와 같이 담합 및 불공정거래에 대한 감독업무를 행하는 부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경쟁심판담당관실, 협력심판담당관실, 송무담당관실, 소비자거래심판담당관실, 경제분석과 등 모든 사건에 대해서 심판업무를 총괄하는 심판관련부서를 대체적으로 선호했다.

반면 특수거래과, 전자거래팀, 약관심사과, 경쟁제한규제개혁작업단, 가맹유통과, 소비자안전정보과, 서울소비자과 , 종합상담과처럼 소비자 민원업무와 관련된 부서들이 대표적인 기피부서로 나타났다.

박 의원은 "현재 국장급 이상 12명 간부들이 그 동안 근무했던 부서들을 파악해보니 대다수가 선호부서에서만 근무했던 경력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손인옥 부원장은 대표적 선호부서인 기업결합과장, 공동행위과장을 역임했으며 정재찬 상임위원은 공동행위과장, 심판관리과장, 경쟁촉진과장 등 선호부서에서만 근무했다. 김학현 상임위원도 독점정책과장, 정책국 총괄정책과장으로 선호부서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은 "이러한 구분이 상대적이지만 일반적으로 오가는 얘기들인 점을 고려하면 어느 정도 수긍이 가는 설문결과"라며 "상대적으로 좀 더 자신을 희생해가면서 노력하는 직원을 우대하는 배려가 필요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대표적 기피부서에서 실무를 겪은 국장급 이상 간부들은 한 명도 없는데 인사에 있어서 보다 신중한 배려가 필요하다"며 "보다 힘든 부서에서 열심히 노력한 직원이 승진이나 수상 같은 것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전체 직원들간의 인화와 조화를 기하는 인사정책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현정 기자 hjlee303@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