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연일 한국위기 부각 경제전문가 "섣부른 판단"

2008. 10. 18. 02: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워싱턴 김균미·도쿄 박홍기특파원·서울 김태균기자|한국 경제가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는 미국 및 영국 언론의 보도가 우리 정부의 반박에도 불구하고 잇따르고 있다.17일에는 급기야 한국이 금융위기에서 아시아의 첫 희생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사가 나왔다. 국내외 전문가들 사이에는 한국을 위기상황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분석이 대세를 이루는 가운데 귀담아 들어야 한다는 주장도 일부에서 나오고 있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날 신문 1면에 한국이 아시아의 첫 희생자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FT는 아시아판 '한국 원화 10년 만에 최악 폭락'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신용위기가 아시아를 강타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정부의 대책에 신뢰를 보이지 않는다."며 이렇게 보도했다. 그 근거로 한국의 5년 만기 신용부도스와프(CDS)가 40bp 올라 330bp에 이른다는 블룸버그통신을 인용했다.

NYT "한국뱅킹 위기 더 노출"

미국의 뉴욕타임스도 이날 주식시장 분석기사에서 "16일 한국의 원화가 달러에 비해 10%나 가치가 하락한 것은 1990년대 이후 가장 큰 폭"이라면서 "한국의 뱅킹부문은 다른 아시아·태평양 국가들보다 국제 금융위기에 더 많이 노출돼 있다."고 썼다.

또 다른 미국 신문 월스트리트저널도 '서울은 달러를 갈구한다'는 기사에서 한국이 금 모으기를 했던 외환위기 당시에 버금가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묘사했다.

반면 제프리 세이퍼 전 미국 재무차관은 이날 "한국을 금융위기를 겪고 있는 다른 국가와 섣불리 비교하면 안 된다."고 상반된 견해를 내놓았다.

씨티그룹 부회장을 맡고 있는 그는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연구원 조찬강연에서 '한국 경제의 미래를 믿고 한국 경제가 튼튼하다고 믿지 않는다면 투자를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일본 아시아경제연구소의 오쿠다 사토루 전임조사역은 "한국 경제는 위기 상황이 아니다."라고 단언했다."위기의 요인이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위험도는 높지 않다."면서 "그만큼 한국은 노력했고 투명성이 제고됐다."고 설명했다.

"선입견에 바탕한 왜곡해석"

정부는 최근 외신들이 한국의 외환 유동성과 국가부채, 은행 건전성 등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하는 데 대해 팩트(사실)의 오류, 선입견에 바탕한 왜곡된 해석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특정 외신의 편향된 시각에 더해 해당 기자 개개인의 잘못됐거나 비뚤어진 상황인식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난 결과라고밖에는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조순 전 경제부총리는 외국 언론의 한국경제 위기설에 대해 "경청할 만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조 전 부총리는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FT의 숫자가 확실한지 아닌지는 점검해 보아야 하겠지만 우리 경제의 취약성, 이를테면 민간의 부채가 많고 경상수지가 적자이고 중소기업들이 대단히 약하다는 지적들은 새겨들을 만하다."고 말했다.

박원암 홍익대 무역학과 교수는 "정부가 괜찮다고 했는데도 결국에는 외환위기를 맞았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외신보도에 대한 정부해명의 신뢰도를 높이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면서 "정부가 시장과 교감하며 분명한 반박의 근거를 갖고 있음을 입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hkpark@seoul.co.kr

[ 관련기사 ] ☞ [실물경제로 번지는 금융위기] "날마다 패닉"☞ [실물경제로 번지는 금융위기] '요동치는 환율'… 암달러상 르포☞ [실물경제로 번지는 금융위기] "亞 소비 늘어야 세계경제 사는데…"☞ [실물경제로 번지는 금융위기] 암흑 속의 美경제☞ [실물경제로 번지는 금융위기] '짠돌이' 된 방한 외국인 관광객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 서울신문 구독신청] [ ☞ 나우뉴스 바로가기] [ ☞ 나우뉴스TV 바로가기]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