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수출업체 주문감소·대금지연 '발동동'

2008. 9. 29. 19: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미국·러시아 등 소비심리 크게 위축

키코사태 더해 채산성 악화 우려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사태 여파로 올해 초부터 미국과 러시아 등 수출 상대국의 대금 입금이 늦어지거나 주문 물량이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키코 사태에 더해 수출 감소까지 잇따르면서, 중소 수출 업체들의 채산성이 갈수록 악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대구에 공장을 두고 제너럴모터스에 자동차 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ㄱ기업은 올해부터 소재비 인상분을 받지 못하고 있다. 애초 소재비가 7% 이상 인상되면 변동폭만큼 납품단가를 올려주기로 계약을 했으나 제너럴모터스의 현지 자동차 판매실적이 급감하면서 납품업체들에 대한 대금 지급을 미루고 있는 것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주 원료인 탄소강이 지난해 10월 610원에서 올해 6월엔 1260원으로 두배 이상 올랐다"며 "그러나 소재비 인상분인 15억원 정도를 아직 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사의 경우 외국 완성차업체 남품비율이 70%로, 국내 완성차업체 납품비율 30%의 2배에 이른다. 냉랭해지고 있는 미국 소비 심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실제 미국의 소비심리를 나타내는 로이터·미시간대 소비자신뢰지수는 2007년 7월 90.4를 기록한 이후 계속 떨어져 지난 6월에 56.4까지 추락했다. 이후 완만하게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으나 리먼브라더스 사태를 계기로 다시 냉각될 가능성이 높다.

대금 입금 지연에다 주문 물량 감소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창원에 공장을 둔 자동차 부품업체 ㄴ사의 경우 지난해에 비해 미국쪽 주문 물량이 20~30% 줄었다. 익명을 요구한 이 회사 고위 임원은 "올해 5~6월부터 감소 추세가 두드러지기 시작했다"며 "현지 완성차업체들이 차종 개발을 중단하거나 판매 확대를 주저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임원은 "일단 신규 채용을 중지하는 등 비용을 줄이고, 물량이 없어진 생산라인을 다른 제품 생산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밖에 기능성 화장품을 미국에 수출하고 있는 ㄷ기업도 최근 올해 수출 목표치를 애초 목표치의 85% 수준으로 내렸다. 이 회사 관계자는 "애초에 목표치를 높게 잡은 탓도 있지만 소모품인 화장품의 매출이 경기에 반응을 보이지 않을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지역적으로는 미국뿐만 아니라 러시아 등에서도 이미 소비 심리 악화나 투자감소가 나타나 수출업체들이 긴장하고 있다. 러시아에 화학제품을 수출하는 ㄹ사 사장은 "루블화 급등과 엄청난 물가상승으로 현지 수입업자들이 대금 지급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7월께부터 입금이 지연되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전했다. 그는 "러시아와는 금융시스템이 정비돼 있지 않아 주로 현금거래가 많기 때문에 고스란히 돈을 떼일 수도 있다"고 걱정했다.

이용인 기자 yyi@hani.co.kr

세상을 보는 정직한 눈 <한겨레> [ 한겨레신문 구독| 한겨레21 구독]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