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완전민영화는 추후 고려"

입력 2008. 8. 11. 15:41 수정 2008. 8. 11. 15: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정부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지분 49%를 매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나머지 지분의 매각여부에 대해서는 추후 상황을 고려해 검토하기로 했다.

배국환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11일 발표한 '공기업 선진화 추진방향 및 1차 추진계획'과 관련해 "인천공항공사의 경우 1차로 49%를 지분매각하는 것으로 돼있고, 지분매각 후의 여건변화 등 추이를 감안해서 추가적으로 더 (매각)해 나갈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

정부의 입장은 우선 토지같은 부분에 대한 소유권은 국가가 갖고 있는 상태에서 운영권에 대해 민영화한다는 방향이다.

일본 등 외국의 사례를 보더라도 일시에 모든 부분을 매각하는 사례는 상당히 적은 만큼 정부가 최소한의 안정된 지분을 가진 상태에서 지분을 분산시키고, 더 진전될 경우 추가적인 지분매각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지분매각에 나서는 이유는 세계적인 항공운영 전문회사들의 경영노하우 및 이들의 네트워크를 통해 공항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또 지분매각을 통해 향후 앞으로 3∼4단계의 투자를 위한 재원도 마련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이와 함께 서비스 등에서의 우수한 평가에도 불구하고 승객 1인당 경비 등은 외국의 공항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만큼 경영효율화를 통해 이용료 등을 낮출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배 차관은 "인천공항은 우리나라를 출입하는 국제적인 관문인데 이를 완전히 외국인들 또는 국내기업 등에 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해, 우선 1단계로 49% 지분을 매각하고 추후에 추가로 더 논의해 매각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정규기자 pjk76@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