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파문 보도 적대적 경향신문에 광고 줄 필요있나"

2008. 5. 17. 02: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ㆍ정부 '홍보 대책회의'가 '비판언론 대책회의'로

ㆍ신재민 차관 "협조 안되는 언론사 알아서 처리"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 파문에 대한 언론의 논조를 분류하고, 이에 대한 조직적 대응책을 논의한 것으로 16일 확인됐다. 특히 경향신문 등 쇠고기 파문에 비판적 논조를 견지해온 일부 언론들에 대해서는 사실상 정부 광고 배정 등에서 차별적 대응을 검토토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농림수산식품부가 MBC PD수첩 제작진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키로 하는 등의 법적 대응과 맞물려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자유를 침해하는 비판 언론 탄압 논란을 확산시킬 전망이다.

복수의 정부 부처 대변인들에 따르면 지난 9일 아침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주재로 정부 부처 대변인·공보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국정홍보회의에서 쇠고기 파문 보도에 대한 언론들의 논조와 이에 대한 대응책이 논의됐다. 이 자리에는 청와대에서 국내언론 을 총괄하는 담당비서관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는 "회의 모두에 조원동 국무총리실 국정운영실장이 경향신문을 비롯한 일부 언론의 쇠고기 관련 보도가 적대적인 만큼 이에 상응하는 정부 차원의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전했다. 이 참석자는 이어 "경향신문 논조와 정부의 미국산 쇠고기 파문관련 해명 광고 내용이 너무 다른 만큼 과연 경향신문에 광고를 줄 필요가 있느냐를 놓고 고민도 있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경향신문은 지난 4월18일 쇠고기 협상 타결 이후 서울대의 쇠고기 특정위험부위 관리 및 도축검사 관련 보고서를 단독 입수해 보도하는 등 지속적으로 정부의 졸속협상과 국민 건강권 관련 사항을 보도해왔다.

또 당시 회의에서 신재민 제2차관이 "요즘 (정부가 지분을 갖고 있는) 서울신문이 의외로 세게 쓰더라. 경향신문과 한겨레신문은 원래 논조가 그러니까…"라면서 쇠고기 파문 관련 언론사별 보도에 대한 분석과 대응이 미흡했던 점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차관은 또 "국가적 사안에 대해 협조가 안되는 언론사에 대해서는 각 부처별로 알아서 지혜롭게 대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이 같은 언급은 사실상 정부 광고 편성과 협찬 등 업무 협조에서 '불이익'을 줄 것을 지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 다른 참석자는 "협찬과 관련, 당초 예정돼 있던 한겨레신문사와 문화부의 공동 사진전이 그런 맥락에서 뒤늦게 정부 협찬이 취소된 사례도 시범 케이스로 소개되기도 했다"면서 당시 '부처별로 알아서 지혜롭게 대처'의 의미를 전하기도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또 광우병 보도와 관련, "전통언론은 사안을 잘 보도해주고 있다. 정부가 인터넷에 대해 좀 무관심했던 것 같다. 인터넷에도 좀더 신경을 써야 한다"며 인터넷 보도에 대한 적극적 대처의 필요성이 논의됐다고 한 부처 대변인이 전했다.

실제 신 차관은 국정홍보회의가 열린 당일 기자간담회에서 기존 포털과 블로그 등 뉴스를 생산하거나 유통하는 모든 인터넷 사이트들을 언론에 포함시켜 법 적용 대상으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신 차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회의 개최 사실을 언급하면서도 "쇠고기 파동과 관련해 각 부처별로 반성하고 국민들을 올바르게 설득시키는 방안을 논의했으나 결론이 나지 않았다"고만 밝혔다.

<이재국기자 nostalgi@kyunghyang.com>

[스포츠칸 '온에어' 원작 연재만화 무료 감상하기]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