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일단 안도..재발방지에 총력

이봉석 2011. 5. 3. 11: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 농협중앙회는 사상 최악의 사태로 기록된 이번 전산장애사건이 3일 검찰 수사결과 북한의 사이버테러였던 것으로 결론나자 내부 소행이 아니라는 점에서 안도하는 모습이었다.

그러나 허술한 보안시스템으로 금융의 생명인 신뢰가 땅에 떨어진 만큼 향후 재발방지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조속히 실추된 이미지 회복할 것을 다짐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김영대 부장검사)가 3일 이번 전산장애사건을 장기간 치밀하게 준비해 실행한 북한의 `사이버테러'에 의해 발생한 해킹사건이라고 결론짓자 농협은 그나마 다행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사건 발생 직후 무게가 실렸던 대로 농협 내부자의 소행으로 드러났을 경우 파장은 더 커졌을 수 있기 때문이다.

농협 관계자는 "농협 내부자의 소행으로 드러났다면 이번 사건의 파장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였을 것"이라며 안도했다.

농협은 예정보다 늦어지긴 했지만 지난달 30일 해킹으로 마비됐던 전산시스템을 거의 정상에 가깝게 복구해 일단 한숨을 돌린 상황이다.

또 지난달 18일부터 진행돼온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의 공동조사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감에 따라 조사 결과를 반영해 후속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은은 지난달 29일 조사 인력을 철수시켰고, 금감원은 4일까지 조사를 끝낼 계획이다.

하지만 이번 검찰 수사 결과 농협의 보안관리체제는 금융기관으로서 명성에 치명적일 정도로 허점투성이인 것으로 드러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검찰 수사에서 시스템 관리용 노트북이 통제 없이 외부로 반출입됐고 매월 바꿔야 할 최고관리자 비밀번호도 1년 가까이 변경되지 않는 등 보안이 허술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농협은 이번 사태해결과정에 여러 차례 거짓 해명으로 위기를 모면하려다가 들통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양치기 농협'이라는 별명이 생길 정도로 대고객 신뢰에 금이 갔다.

이에 따라 농협으로선 금융기관으로서 땅에 떨어진 고객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게 무엇보다도 `발등의 불'이다.

농협은 일단 전산장애에 따른 고객들의 피해를 전액 보상한다는 내용의 피해보상 원칙을 발표, `성난 고객의 마음 달래기'에 나서고 있지만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농협 안팎에서 거세게 일고 있다.

이번 해킹사건으로 인한 유형의 피해도 적지 않다

농협은 연체이자, 이체 수수료 등 보상금액은 100억원 안팎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지만 일부 고객들의 거래내역이 완전복구되지 않은 데다가 고객들이 집단소송에 나설 가능성도 있어 실제 피해액은 이보다 훨씬 클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전산 사고로 아파트 거래 잔금을 제때 내지 못해 계약이 파기된 경우 등 보상 기준이 불분명한 사례도 많기 때문이다.

어수선해진 조직을 추스르고 망가진 신뢰를 회복하는 것도 남아있는 과제다.

농협은 지난달 22일 실질적 최고경영자인 이재관 농협중앙회 전무이사(구 직함 부회장)가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함에 따라 후임 인선 작업에 들어갔다.

현재 인사추천위원회를 꾸려 적임자를 물색하고 있으며, 이사회와 오는 12일께 열릴 임시대의원회의 의결을 통해 새 전무이사를 선출한다.

또 신뢰 회복을 위해 농어촌 봉사활동 등 사회봉사 또는 사회참여를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농협 관계자는 "내부 소행이 아니라 다행이긴 하지만 그동안 걱정과 불편을 끼쳐드린 국민과 고객들에게 송구하다"고 밝혔다.

anfour@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