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적자 지방공항 10조 들여 또 만드나

홍인표 선임기자 2010. 5. 5. 19: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토연 반대 불구 '대통령 공약사업' 강행동남권 신공항 유치싸고 지자체 경쟁 가열밀양·가덕도 후보..일부선 "시대착오 발상"

4일 오후 대구·경북권 광역 클러스터 비전 선포식이 열린 경북 경산시 영남대 국제관.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이 행사에 앞서 참석한 지역 인사들과 담소를 나눴다.

대구 출신인 최 장관은 "국제회의 장소를 정하면서 부산과 경주를 놓고 저울질하다 결국 부산으로 결정했다"고 말을 꺼냈다. 이에 이효수 영남대 총장이 "경주에 공항이 들어서야 한다"고 받았다. 그러자 최 장관은 "(경남) 밀양에 신공항이 들어서면 경주는 자동차로 30분 거리"라며 "대구·경북은 밀양에 신공항이 오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공항을 건설하지 못하면 기업 유치가 힘들다고 덧붙였다. 김범일 대구시장은 "(경남 밀양의 경쟁도시인) 부산 가덕도에 신공항이 들어서면 사람의 이동뿐 아니라 물류를 뺏기게 된다"며 "경북 구미의 IT산업이 타격을 받게 된다"고 지적했다.

동북아 제2허브 공항을 꿈꾸는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을 놓고 영남권이 들썩이고 있다.현재 대구·경북·경남·울산이 밀고 있는 경남 밀양과 부산이 지지하는 가덕도가 치열한 2파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국책 연구기관인 국토연구원이 "밀양과 가덕도에 신공항을 세울 경우 각각 10조원의 돈이 들어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는 보고서를 내놓으면서 유치전은 더욱 안개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국토연구원은 차라리 4조원의 돈을 들여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는 건의안을 내놓은 상태다.

각 지자체가 공항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은 부가가치 기준으로 수출의 40%가 항공·운수를 통한 물류로 이뤄지는데다 국제회의나 기업 유치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각 지자체간 신경전도 치열하다.대구·경북·경남·울산지역 상공회의소 회장단은 6일 국토연구원 용역결과를 반박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연구원 용역 결과가 부산 가덕도를 유리하게 평가한 데다 김해공항 확장은 북쪽에 산이 있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현지 상의 관계자는 전했다.

앞서 부산지역 136개 시민·사회단체 대표 30여명은 지난달 27일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움직임에 반대하며 정부 차원의 강력한 추진을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했다.

국토해양부는 국토연구원 용역 결과와 관계없이 예정대로 다음달까지 20여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를 만들어 올 연말까지 후보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착공은 2012년으로 잡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 사이에 신공항 건설이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는 회의적인 시각도 많아 논란이 예상된다.

대부분 지방공항이 만성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 공약 사업이라고 해서 무리하게 신공항 건설을 강행할 필요가 있느냐는 얘기다.

전국 14개 지방공항 중 지난해 김포와 김해·제주공항 3개를 제외한 나머지 11개 공항은 모두 적자다.

항공대 이영혁 교수는 "영남권에 신공항을 지으려면 기존 영남권 5개 공항(김해, 대구, 포항, 울산, 사천)은 모두 문을 닫아야 경제성이 있다"고 말할 정도다.

정부 부처 내에서도 "10조원을 들여 지방에 공항을 만드는 게 경제성이 있겠느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후보지에서 탈락한 쪽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로서도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참여정부 시절 논의가 시작된 동남권 신공항은 이명박 대통령의 선거공약이다.< 홍인표 선임기자 iphong@kyunghyang.com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출시-ⓒ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